기업은행, 新중소기업금융서비스 시행 임박

합병 발표로 인한 총파업으로 지난해 말 온 국민의 돌팔매질 대상이 됐던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그 중에서도 국민은행은 높은 수신고를 자랑하는 만큼, 그 이상의 강도높은 비난에 직면해야 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해 ‘중소기업금융지원대상’을 수상할 정도로 국민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하는 중소기업이 많아 자칫 대다수의 우량중소기업의 도산을 초래할 뻔 하기도 했다.

국민은행의 파업으로 인해 안그래도 어려운 중소기업이 연말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했는지는 차치하고 어쨌든 지난해 중소기업금융을 선도한 은행은 국민은행이라 말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지난해 6월 ‘新중소기업금융서비스 제도’를 시행해 중소기업의 고용안정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놨던 기업은행은 결국 해를 넘겨 이달 중순경에나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거래기업들 중에서 조건에 맞는 우량한 중소기업을 선정하자면 얼마간의 평가기간이 필요하며 특히 지난해는 은행권에 작용하는 외부적인 변수가 많아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자칭 중소기업금융을 선도한다는 기업은행의 이같은 늦장은 실천보다 말만 앞선다는 비난을 면키 어렸다.

기업은행은 이달 중순쯤 6개월간의 평가자료를 토대로 우선 500개
의 중소기업을 선정, 新중소기업금융서비스 제공이 가시화된다고 밝혔다.

특이할 만한 점은 평가기준이 기업에만 제한되지 않고 그 기업의 종업원의 기업은행 거래실적까지 포함,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내 노사화합까지 유도한다는 점이다.

일단 패밀리기업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은 ▷여·수신 및 외환수수료의 감면 및 우대적용 ▷ 경영 및 환율정보 제공 ▷할인어음 신용한도 확대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지원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그 기업의 종업원도 역시 예금 및 대출거래에 있어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각종 수수료도 면제받게 된다.

기업은행은 이와는 별도로 중소기업 직원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국·내외여행비 및 연수교육비, 건강진단비를 최고 1천만원까지 지원하며 경영·기술지도도 병행한다는 계획이다.

아직까지 금융지원대상인 중소기업들의 윤곽이 명확해지진 않았으나 대부분이 지방 소재 중소기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기업은행 관계자는 “최악의 경제상황에 처해 있는 지방 소재 우량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은행의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지방 소재 중소기업의 수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