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감축 않고 점포폐쇄 최소화 합의


외환브랜드 가치유지방안도 모색키로

외환 노조 “불법매각 진상규명부터”

합병이후는 나중문제라며 합의 불인정
 
 
불법매각 진상규명과는 별도로 더디지만 조금씩 진행돼온 국민은행의 외환은행 인수작업이 지난주 꽤 큰 보폭으로 한 걸음을 내디뎠다.

합병 추진의 전제조건인 내부 직원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인 ‘고용보장’에 전격 합의한 것.

두 은행 경영진은 지난 24일 △통합 전후 두 은행 직원에 대한 인력감축을 하지 않고 △통합 후 이동, 배치, 승진, 연수 등 모든 인사운용에 있어 외환은행 출신 직원에 대한 어떠한 차별도 없을 것이며 △행명과 로고 등 외환은행의 모든 브랜드는 국민은행 자회사로 존립하는 기간 동안 그대로 유지하고 통합행명과 로고 결정시 외환은행 브랜드 가치가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합의했다.

합의사실은 이튿날 리처스 웨커 외환은행장이 행내방송으로 직원들에게 알림으로써 공개됐다.

이와 관련해 웨커 외환은행장은 “두 은행 모두 잉여인력이 없기 때문에 통합 이후에도 계약직을 포함한 모든 직원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영업기회를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 통합으로 인한 점포 통폐합과 관련해서는 폐쇄를 최소화하되 부득이한 경우 점포 위치와 영업의 건전성, 영업성과, 수익성, 생산성 등을 포함한 제반 성과지표와 향후 성장성 등 객관적 평가기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1년 정도가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국민은행 자회사로서의 운영기간과 관련해서는 “1년은 너무 짧다는 점을 분명히 주장했으며 아직 정해진 바도 합의된 바도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외환은행장의 이같은 발언은 정작 내부 직원들의 구심점이라 할 수 있는 노조로부터 외면당했다.

외환은행 노조는 ‘불법매각 진상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어떠한 합병절차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고용보장 합의가 있기 전인 지난 22일 강정원 국민은행장도 외환은행 인수와 관련해 對직원 특별방송을 실시했다.

강정원 은행장은 이 날 방송을 통해 “국민은행은 외환은행 통합 이후 아시아 금융시장을 통한 성장과 모범적인 금융기관으로서의 공익적 역할 수행을 경영방향으로 견지하게 될 것”이라며 직원들에게는 “과거 합병과정에서 겪었던 고충을 되새겨 항상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원숙한 자세를 견지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은 본계약 체결 후 통합추진준비위원회를 발족, 이를 통해 통합은행명과 시점 등 통합과 관련된 최종 결정을 하게 되며 이견이 있을 경우에는 제3의 외부 전문기관의 자문을 참고하게 된다.

통준위는 모든 합병계약이 마무리되는 대로 통합추진위원회로 전환되는데 통추위는 양행 은행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고 동일한 수의 양행 임원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