셋업시 볼 위치로 탄도 높이 조절


고저의 구분 볼의 위치를 바꿔서 높은 볼과 낮은 볼을 가려친다

Upper blow로 높은 볼, level blow로 낮은 볼

탄도의 높이를 콘트롤하기 위해서는 자기 스윙 궤도의 최하점을 파악해 셋업에서 볼 위치를 조절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최하점을 지난 지점에 볼을 두면 어퍼 블로(upper blow)가 돼 높은 볼이, 최하점에 두면 레벨 블로(level blow)가 돼 낮은 볼이 된다.

이것이 기본 기술이다.

볼 위치와 탄도를 바꾸면 어깨선이 변한다.

높은 볼의 경우는 왼 어깨가 올라가게 되는데 그 라인에 따라서 휘두르는 것이 약간 고난이도 기술.

클럽 헤드를 밑에서 넣어서 높게 빠져 나가게 하면 보다 높은 탄도의 볼이 된다.

반대로 헤드를 위에서 넣어서 밑으로 빠져 나가게 하면 낮게 깔리게 할 수 있다.
 
낮은 볼 타법 3cm 짧게 잡고 컴팩트 스윙
 

▲노말-헤드(크라운 부)보다 볼이 절반 이상 위로 나온다
통상의 티 높이. 왼발 뒤꿈치 연장선 상에 볼을 두고 어퍼 블로로 치는 게 기본.     ©운영자


셋업에서 낮은 볼을 준비한다

낮은 볼을 치려하는데 반대로 볼이 떠버리는 것은 힘(완력)으로 볼을 맞추려 하기 때문이다.

스윙을 바꾸는 것보다 셋업을 바꾸는 게 실수 적게 낮은 볼을 칠 가능성이 높다.

핵심은 3 가지.

첫째, 낮은 볼을 이미지하고 탄도를 낮춰서 자세를 취한다.


▲낮은볼-헤드(크라운 부)와 볼의 높이가 같다
낮은 볼을 칠때의 티. 통상의 절반 높이. 볼을 한두개 정도 오른쪽에 두고 자세를 취한다     ©운영자
몸이 수평 회전하기 때문에 퍼올리는 동작이 없어진다.

둘째, 클럽을 3cm 정도 짧게 잡는다.

콤팩트한 스윙이 돼 미트율이 올라간다. 지나치게 크게 휘두르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셋째, 티를 통상의 절반 높이로 한다.

클럽 헤드가 밑에서 들어가지 않고 레벨 블로의 임팩트가 가능하게 된다.
 
 
아이언의 높은 볼 & 낮은 볼

볼을 높일 때는 왼 손목을 ‘〈 ’ 모양

임팩트 시의 왼 손목 각도로 로프트 각도를 조절한다

비거리는 평소와 같게 하고 볼의 높이만 바꾸는 기술이 있다면 보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핵심은 임팩트 시의 왼 손목 각도를 바꿔서 로프트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올리고 싶을 때는 왼 손목을 목표 방향으로 꺾어 로프트를 눕히고, 낮게 깔고 싶을 때는 꺾지 않고 휘두르면 로프트는 서게 된다.

스윙 중에 이 움직임이 잘 되지 않는 사람은 임팩트의 순간을 머리 속으로 이미지 한다.

띄울 때는 손목을 ‘<’자, 낮게 깔 때는 어드레스의 자세로 돌아와 ‘편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미지 하는 만큼 몸이 자연스럽게 반응해 제대로 칠 수 있게 된다.
 
 
띄우는 스윙과 낮은 볼 타법으로 5야드 더 날아가게 할 수 있다

5야드 더 날리고 싶을 때는 낮은 볼을 치는 자세에서 높을 볼을 치는 스윙을 한다.

볼을 오른발 가까이에 두면 클럽이 내려가는 힘을 이용해서 강하게 맞힐 수 있다.

여기서 왼 손목을 ‘<’ 모양으로 꺾으면 타출각이 높아진다. 세기와 캐리를 동시에 얻어 평소보다 멀리 날아간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