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불안감 해소로 금융사고 개연성 차단


①정체성 발견 워크샵

②경력/생애설계 상담

③전직지원, 은퇴설계
 
 
많은 은행원들이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보다는 막연한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집어 말하면 미래에 대한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대비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직원들의 막연한 불안감이 금융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은행의 입장에서는 개연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이에 따라 직원 개개인의 고충과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은행 인사관리의 핵심 요소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관련 하나은행은 재직기간에 개인 주도적이고 장기적인 경력관리 및 생애설계 서비스를 지원하는 ‘라이프 리프레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하나은행의 ‘라이프 리프레쉬 서비스’는 인생 전반에 대한 설계기회를 제공해 삶의 주체를 인식하고 자기발전을 도모하도록 한 것.

이를 통해 직장생활 및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고 나아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라이프 리프레쉬 서비스’의 목적이다.

특히 평균 수명 연장과 인력구조의 고령화로 정년퇴직 이후의 여생이 늘어나는 것을 감안해 생애설계 측면에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 재직시 준비하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 있다.

‘라이프 리프레쉬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로 대표된다.

우선 정체성을 발견하는 ‘워크샵’(디자인 유어 브랜드 워크샵)을 통해 개인의 경력관리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경력관리 계획을 수립한 직원은 ‘개별 맞춤형 경력·생애설계 상담‘이 기다린다.

스스로 계획한 경력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수립 과정인 상담 코스에서는 생애설계 영역에 대해 보다 의미있는 방향을 모색해 주게 된다.

이후에는 보다 구체적인 ‘경력전환 프로그램’이 시행된다.

정년퇴직 예정자와 임금피크 대상 특별퇴직자 그리고 정규직 퇴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3개월, 6개월 코스로 나뉘며 전직지원 및 은퇴설계를 구체화하게 된다.

하나은행은 또 경력 및 생애설계를 위한 자료를 상시 온라인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하나은행은 정년퇴직까지 직원의 생애와 직업경로를 단계별로 진단해 그 결과에 따라 자신의 위치와 향후 경력개발 경로를 스스로 확인하면서 능력개발 및 인생설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라이프 리프레쉬 서비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