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헝가리 금융권 구축사례 앞세워 금융권 노크


현대정보기술이 국내 ‘코어뱅킹’ 솔루션 시장에 출사표를 던질 태세여서 관련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코어뱅킹’ 솔루션 시장은 금융권의 차세대시스템 시장 공략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얽혀있다는 점에서 이번 현대정보기술의 움직임은 그 자체로서 의미를 부여할만하다.

물론 시장 상황은 녹록치 않다.

지금도 ‘코어뱅킹’ 솔루션 시장은 국산업체인 티맥스소프트와 큐로컴이 거의 양분하다시피하고 있고 기존 IBM, 티메노스, i플렉스 등이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어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현대정보기술은 최근 베트남 농업·수출입 은행 및 헝가리 산업은행에 납품한 자사 ‘코레뱅크(KoreBank)’ 솔루션의 국내 영업을 타진하고 있다.

이 회사 박종현 글로벌 마케팅부장은 “C버전으로 만들어진 코레뱅크는 리눅스 기반 운영 및 웹 단말 지원에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며 “아직 국내 시장은 코어뱅킹 수요가 충분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현대정보기술의 움직임은 최근 금융결제원과 공동으로 ‘금융IT 허브’센터를 만들며 가시권에 접어들고 있다.

물론 금결원과 추진하는 해외 진출의 1차적인 카테고리는 지급결제 시장이다.

코레뱅크 솔루션의 수출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정보는 금결원에 덧붙여 윌비솔루션, 국민데이타시스템 등 국내 시장 영업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코레뱅크’ 업무지원 우수

C버전으로 구성된 ‘코레뱅크’ 솔루션은 기존 코어뱅킹 솔루션과 같은 파라미터 드리븐, DBIO 등 기술적인 특성을 모두 지원한다.

개방형 표준 환경을 지원하는 코레뱅크는 3티어 클라이언트 구조로 서버 아키텍처를 지향한다.

코레뱅크의 주요 업무기능으로는 수신·여신·총계정·수출입·자금·송금·고객·공통업무를 모두 지원하고 대외계 업무와 스위칭 서버, ATM 및 포스 지원, 카드업무 지원을 특징으로 한다.

현대정보 코레뱅크는 또 한 개의 소스 프로그램으로 언어가 다른 여러 지역의 업무를 지원하는 다중언어 지원 기능, 한 개의 소스 프로그램으로 국가와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데이터 포맷을 지원하는 로컬 데이트 기능 등도 지원한다.

아울러 룰 및 패턴을 기반으로 국가와 지역별 다른 규정을 지원하고, EUC 및 온라인 도움말 기능, 스케줄 관리, 스위프트(SWIFT) 자동연결 기능을 통한 외부 인터페이스, 데이터를 정의한 건수만큼 가져오는 모어(more) 기능 데이터 처리 등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업무권한 및 동적 메뉴 기능, 코드 및 디코드 캐싱, 트랜잭션 로그처리 등 기능이 지원된다.

국내 시장에 소개된 각종 코어시스템과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 코레뱅크의 강점은 자체 경영지원시스템(MIS) 업무와 금융자동화기기 지원을 강점으로 한다는 것이다.

MIS업무는 영업정보, 본부보고서, 토탈 익스포져, ALM, BIS, 통합고객관리 기능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코레뱅크의 MIS 지원 기능은 지점의 거래정보, 고객정보, 회계정보를 부문별, 상품별, 고객별로 분류 및 요약해 본부부서와 지점 사용자에게 웹방식으로 지원토록 한다.

ATM시스템은 ATM터미널, ATM스위칭 서버, ATM 애플리케이션 3가지 기능으로 구분된다.

이를 통해 은행은 현금회수, 총계정 밸런스 인쿼리(inquiry), 핀번호 변경 및 자금흐름을 제어하도록 지원한다.

현대정보기술은 해외시장의 경우, 기본 기능에 덧붙여 각종 업무 기능을 탑재해 구축했기 때문에 기존 코어뱅킹 솔루션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즉 시중은행의 경우 경영지원시스템을 별도로 구축하거나 ATM 지원 기능은 브랜치 프로세서(BP) 또는 채널 통합 기능을 통해 지원하는 일반적이다.

현대측은 코어뱅킹 솔루션에 이같은 기능을 탑재한 것이 기존 국내에 소개된 솔루션과 차이점이라는 것이다.
 
◆주요 구축사례

코레뱅크 솔루션은 생소한 솔루션은 아니다. 이미 지난 1997년 외환은행 국외전산 프로젝트에 선보인 바 있다.

당시 현대측은 컨설팅, 설계, 개발 등을 거쳐 20개국 26개 점포에 코레뱅크를 적용했다.

물론 외환은행은 지난 2005년 차세대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삼성SDS와 공동으로 국외전산 시스템을 개편했다.

이후 국내에 이렇다할 성적표를 내지 못한 코레뱅크는 오히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현대정보기술은 2002년 베트남 농협은행 전산화와 같은해 베트남 수출입은행 전산화에 코레뱅크 솔루션을 적용했다.

아울러 2003년 헝가리 산업은행 통합금융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코레뱅크 솔루션을 적용, 성공적으로 마친 사례가 있다.

박종현 현대정보기술 부장은 “코레뱅크는 플렉스큐브, 티메노스, 시스템 액세스 등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솔루션”이라며 “솔루션 경쟁력을 갖고 국내 틈새시장 영업을 구상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