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證 폐쇄 4년만에 재오픈


대우증권은 지난 2002년 폐쇄했던 동경 거점을 4년만에 다시 가동하고 일본 금융시장 진출을 본격화 했다.

지난 1984년 8월 문을 열었던 대우증권 동경사무소는 국내 증권회사의 해외 진출 제1호로서 1996년 지점으로 승격했으며 한국 주식 중개, 한일간 자본중개를 진행하는 등 한국 자본시장의 국제화를 한단계 끌어 올리는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동경지점은 일본의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투자활동 감소로 지점의 수익성이 악화될 우려가 높아지면서 개소 18년만인 2002년 3월 폐쇄됐다.

대우증권은 이번 동경사무소 재개소를 통해 국제영업에 필요한 해외 거점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한일간 각종 금융서비스 및 자본교류를 중개할 교두보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한 일본 금융기관의 선진 경영사례와 신상품을 분석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나가며 향후 한국 투자의 중심 세력으로 등장할 연기금 등 기관투자가에 대한 관계 형성에 집중할 예정이다.

대우증권 동경사무소 오세정 소장은 “최근 경제가 회복되면서 일본 투자가들의 한국 기업에 대해 관심이 높아져 한일 기업간 상호 시장내 공개 업무, 지분 취득 및 제휴 등에 대한 협력과 컨설팅 수요 발굴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며 “과거 동경지점이 보유했던 인적 네트워크와 데이터베이스를 현재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고 일본 투자가들에게 대우증권의 인지도가 매우 높은 만큼 단기간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증권은 2~3년 이내 동경사무소를 지점 규모로 확대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