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고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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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아·태 지역 상업지불솔루션담당 부사장
 
 
마스타카드가 상업지불솔루션 개발 및 공급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는 기업들이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는 효율적인 데이터관리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불산업에서 기술혁신 리더의 강자임을 자신하고 있는 마스타카드는 최근 시장개방과 함께 무서운 속도로 경제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기업들을 위한 향상된 여행데이터 프로그램을 선보이기도 했다.

한국의 경우 기업카드지불서비스를 1990년에 소개했는데 시장규모는 현재 25∼30조원으로 연평균 55%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향후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마스타카드의 비즈니스에서 상업지불솔루션(Commercial Payment Solution) 부문의 중요성은.

▲상업지불솔루션은 소비자지불카드프로그램(Consumer payment card program) 만큼이나 마스타카드 비즈니스의 핵심이다. 마스타카드는 전세계 금융기관, 기업, 카드 소지자 및 가맹점을 연결하며 글로벌 커머스(global commerce)를 선도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저, 프로세서 및 어드바이저로서 결제 솔루션을 개발해 매년 160억 건에 이르는 결제를 처리하는 등 금융기관, 소비자 및 가맹점에 선도적인 시장 분석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스타카드는 마에스트로, 씨러스 등의 카드 브랜드를 통해 210 개국에 있는 소비자 및 기업을 위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세계 2만5000개의 주요 금융기관의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마스타카드 상업지불솔루션은 기업의 데이터 처리 과정을 단순화하고 비용절감을 극대화하는 등 기업 맞춤형의 지불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중소기업과 대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및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전세계의 가맹점 승인 △향상된 거래 데이터 및 승인 시스템 △통합적 리포팅 제공 △비용절감 및 효율성 극대화 △통합된 자료 확보 등의 지불 혜택을 제공한다.
 
 
-여행데이터 관리에 비중을 크게 두고 있는데 기업카드를 통한 여행관련 결제가 다른 거래 내역보다 빈번하거나 중요해서 인가.

▲마스터카드에서 선보인 향상된 여행데이터 관리(Enhanced Travel Data)는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에게는 중대한 요소이다. 이 데이터는 기업들이 직원의 항공권 구입내역을 보다 잘 관리할 수 있게 해 기업의 투명성과 통제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비행 항로별 혹은 항공사별 총지출비용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기업은 이 데이터를 사용해 특정 항공사와 수량에 따라 항공권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이것은 기업의 비용절감 혜택으로 이어진다. 기업의 CFO(Chief financial officer)와 출장 담당자들이 관련한 데이터를 간편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마스타카드는 기업들이 스마트데이터 온라인(Smart Data™ OnLine)을 통해 향상된 여행데이터를 컴퓨터로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했다.

마스타카드는 항공권 정보와 호텔, 레스토랑, 택시 등의 출장 경비에 대한 데이터를 통합해 기업들이 회사별, 사업 단위별, 그리고 직원별 총 여행 지출비용 등 직원의 모든 여행 지출 데이터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향상된 데이터 프로그램을 다른 카드에도 적용할 계획이 있는가.

▲여행 데이터 프로그램은 마스타카드 상업카드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됐다. 이것은 기업카드 프로그램을 위한 항공 데이터를 제공한다.
 
 
-마스타카드가 향상된 데이터 프로그램을 중국에서 처음 소개한 이유는.

▲중국의 기업들이 세계로 진출하고 있으며 중국은 외국 투자자들에게 점차 매력적인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마스터카드가 선보인 향상된 상업카드지불솔루션과 같은 우수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의 도입으로 도약의 시기에 있는 중국 기업들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

상업카드지불솔루션은 비즈니스 관련 지출을 관리하는데 있어 기업의 재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향상된 여행 데이터 프로그램은 짧은 시간 안에 기업카드로 지출된 여행비용에 대한 검색 및 통합, 분석을 기업에 제공한다.

마스타카드와 칼슨 웨곤릿 트래블(Carlson Wagonlit Travel)은 다국적기업을 위한 향상된 신용카드 데이터 프로그램을 중국에서 최초로 도입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는 지불산업의 기술 혁신의 리더로써 지불산업에 가장 정확하고 일관된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주력한다.
 
-상업지불솔루션 한국시장 현황은.

▲한국 상업지불솔루션 시장은 지난 몇 년간 두드러진 성장을 거듭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코리아는 한국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을 위해 기업카드지불서비스를 1990년에 처음 소개했고 한국 시장은 지난 6년간 55%의 연간 평균성장률을 보였다.

현재 한국 상업지불솔루션 시장규모는 25조원에서 30조원 정도로 평가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한국의 다변화하는 사업환경 및 시장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국적기업 프로그램과 중소기업카드 프로그램 등을 선보인 바 있다.

2004년 LG전자를 위한 다국적기업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LG전자 한국 본사가 전세계 20개국 LG전자 사무소로부터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이터 저장소를 통해 모든 여행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 지출내역을 보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업들이 상업지불솔루션의 혜택을 경험하게 되면서 향후 한국의 상업지불솔루션 시장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
 
-중국의 다국적 기업들을 위한 LG기업카드 출시에 대해 더 설명한다면.

▲마스타카드는 LG전자의 여행 및 엔터테인먼트 비용 관리를 위해 세계적인 지불솔루션을 도입했다.

마스타카드 글로벌 데이터 저장소는 다양한 출처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고 통합된 데이터를 마스타카드 스마트데이터 온라인(Smart Data OnLine™)을 통해 LG전자에 전달한다.

마스타카드의 글로벌 지불 솔루션으로 LG전자는 데이터 처리에 있어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업무 효과를 향상시키고 항공사 및 호텔과의 계약을 원활하게 진행하게 되면서 회사의 수익성 증진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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