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심의 후 KDS 통해 서비스 준비


내년 BPR과 맞물려 본격 추진 예정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국민은행이 독자센터 설립을 추진중에 있어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3일 은행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빠르면 올 연말까지 ‘공인전자문서보관소’ 독자 운영 관련 경영협의회를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 IT투자에 나설 예정이다.

국민은행의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의 핵심은 고객과 거래과정에서 발생한 각종 법률 서류를 법적인 효력을 지니는 전자문서로 보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번 사업의 주체는 IT자회사인 국민데이터시스템(대표 정진백, 이하 KDS)이 될 것으로 알려져 여타 시중은행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IT자회사를 갖고 있는 은행은 국민은행 모델을 참고삼아 자체 운영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KDS도 은행의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이 본격화될 것에 대비 전담인력 확충에 나서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이번 국민은행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은 특히 내년 은행이 전략적으로 준비 중인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설계(BPR) 사업과 맞물려 1000~1500억원대가 투자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민은행 BPR 컨설팅은 보스턴컨설팅(BCG)·LG CNS 컨소시엄이 지난 8월부터 수행중이다.

은행측은 이 산출물을 중심으로 12월 중 경영협의회를 거쳐 BPR-공인전자문사보관소 사업을 연계, 투자를 확정할 방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현재 두 사업의 연계를 확정한 것은 아니지만 중복투자 요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정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투자규모와 관련 과거 우리은행이 BPR 사업에 1000억원을 투자한 바 있고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이 연계되면 많은 액수는 아니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 우리, 하나은행도 태스크포스팀을 꾸려 공인전자문서보관소 사업에 본격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IT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한국씨티, SC제일, 대구·부산·전북은행 등 중소규모 은행의 경우 외부 컨소시엄 사업자 등을 물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