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물질 운영규칙’ 수립 등 노력

 중국 북경 10호선 AFC사업 적용 예정

 

 

삼성SDS가 SOC사업 부문 국제표준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환경경영시스템은 조직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저감(低減)시키기 위해 조직이 갖춰야 할 시스템을 말한다.


국제 환경 규격에 맞춰 지속적으로 환경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해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 규격이다.


특히 ISO 14001은 여타 국제 환경규제와 달리 기업 활동의 전반에 걸친 환경경영시스템을 평가한다. 기업이 얼마나 환경방침, 추진계획, 실행 및 운영, 점검 및 시정조치, 경영검토, 지속적 개선 등 포괄적 환경경영을 실시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제도다.


삼성SDS는 올 하반기 환경경영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고 한국품질재단(KFQ)에서 실시한 면밀한 심사를 통해 ISO 14001 인증을 획득했다.


삼성SDS는 환경경영시스템을 통해 그동안 환경 요구사항에 대해 프로젝트 개별로 대응했던 절차를 통합하고 표준화했다고 밝혔다.


또 국내 환경법규 및 EU(유럽통합) 기준에 부합되는 환경경영 가이드를 작성하고 ‘환경관리물질 운영규칙’을 수립하는 등 유해물질 제한과 관련된 각종 대응체제를 마련했다.


아울러 삼성SDS는 이 시스템을 현재 중국 베이징 10호선 AFC사업에 적용중에 있으며 향후 대상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SDS SOC개발실 이병학 실장은 “이와 같은 환경 경영체제를 기반으로 EU RoHS, 중국 RoHS 뿐만 아니라 향후 입법화될 국내 RoHS 등에 대한 대응체제도 확립해 환경부문에서도 우위를 갖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