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인력 양성보다 외부 전문인력 수급

증권노조 ‘구조조정 가능성’ 문제 제기

 

 

자본시장통합법(이하 자통법)으로 인해 비정규직 확산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각 증권사는 자통법 대응 전략으로 전문인력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IB영업과 자산관리영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증권사의 대부분 인력은 지점영업 영역에 집중돼 왔으며 자체 교육프로그램 개발비에 부담감을 느껴 외부 전문인력을 수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에 대해 전국증권산업노동조합(이하 증권노조)은 지난 19일 성명서를 통해 자통법에 따른 금융지주사의 경영혁신전략은 다양한 구조조정을 야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증권노조는 인수합병을 통한 구조조정 뿐 아니라 일부 지점 매각을 통한 구조조정, 일부부서 아웃소싱을 통한 구조조정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고 주력업종과 비주력업종 간 사내 불평등 및 불균형 현상이 발생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도 증권산업에는 상시 인력 퇴출 시스템을 존재하며 수시로 명예퇴직이 실시되고 있다.


또한 지점폐쇄, 영업실적을 이유로 전보·역발령 등으로 사실상 퇴직을 종용받고 있으며 권고 사직된 직원을 투자상담사로 재계약하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증권노조는 전문 인력의 양성계획이 오히려 비정규직을 확산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증권노조는 증권종사자의 노동강요를 조성하는 차등성과제도에 대해 사내 직원간 경쟁심화를 일으켜 직장내 고용불안감을 조성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증권노조 박진희 정책국장은 “증권사가 계획하고 있는 전문인력 양성은 자체 인력보다 외부 전문 인력을 수급하는 전략이다”며 “기존 종사자들은 언제든 구조조정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자통법 관련해 향후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전문인력 확보가 중요하다”며 “자체 교육프로그램을 활성화 할 계획이지만 비용부담이 있다”고 설명했다.


박진희 정책국장은 “증권산업은 금융분야 중에서도 시장 변화가 급격하고 그에 따라 고용에 대한 영향도 직접적이고 빠른 업종”이라며 “이 때문에 국내외 경제와 증권산업 변화 과정을 염두에 두고 고용과의 연관성 연구가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증권노조의 입장에 따라 자통법이 시행되면 M&A, 구조조정과 맞물려 적지 않은 갈등이 촉발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