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추진동력 잃어
종료 상품 무더기…'녹색포털'엔 거미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009년 당시 이명박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맞춰 출시됐던 은행들의 녹색금융 상품들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 

녹색성장을 지원하고자 출범한 녹색금융협의회의 역할이 축소되면서 명목상 유지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0일 녹색금융 종합포털에 따르면 녹색금융 예·적금 상품은 수협은행이 지난해 3월 출시한 것을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고 있다. 이마저도 지난 2014년 이후 6년 만에 은행에서 선보인 녹색금융 예·적금 상품이다.  

해당 홈페이지 안내에 따르면 녹색금융 예·적금 상품 19개 가운데 9개의 상품이 판매 종료되거나 중지된 상태다. 

하지만 본지 확인 결과, 수협은행 ‘Sh해양플라스틱Zero!예금&적금’, KB국민은행 ‘사업자우대적금’, SC제일은행 ‘e-그린세이브예금’을 제외한 총 16개의 상품이 판매 중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금융 종합포털 조차도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금리 기조 장기화로 예·적금 상품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 이자수익이 적어 찾는 이들이 줄고, 코로나19를 계기로 금융권에서 급속도로 확산한 ESG경영 일부분에 녹색금융이 포함된 점도 은행들의 녹색금융 상품 판매 중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이미 은행들은 ESG경영을 선포하고 탈석탄 금융, 그린뱅크 등 다양한 친환경 금융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다”며 “현재 이슈 자체가 ESG에 집중돼 있고 ESG라는 큰 틀 안에 녹색금융이 포함된 것으로 보고 있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녹색금융에 맞추기 보다는 보다 포괄적인 ESG 관련 상품 개발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박근혜 정부가 이명박 정부의 핵심 정책 기조였던 '녹색성장' 지우기에 나서면서 녹색금융협의회의 역할이 축소된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녹색성장위원회는 지난 2009년 은행, 카드사, 보험사, 금융당국 등이 모여 대통령 직속으로 출범한 후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녹색금융 정책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나갔고, 은행연합회 등 금융단체들과 녹색금융협의회를 창립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가 들어서며 국무총리실 산하 기구로 축소되면서 녹색금융에 대한 추진동력을 잃어갔다. 결국 이명박 정부 시절 은행들이 내놓은 녹색금융 예·적금, 카드, 대출 상품들도 점점 줄어들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자료를 배포하는 등 녹색금융협의회 관련 활동들을 대외적으로 알리고 있진 않다. 녹색금융협의회는 지난 1월 제3차 ‘녹색금융 추진TF’ 전체회의를 열고 녹색금융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며 “이후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해 기관들이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초안 단계의 연구가 이뤄졌고, 올 연말 녹색금융협의회 전체회의를 열어 그간의 실적과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녹색금융포털을 운영 중이지만 활성화가 잘 안되고 있다. 은행연합회와 다른 금융협회들이 공동으로 운영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축하고 있고, 홈페이지 리모델링 작업을 통해 재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