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2007년 사업계획 공격적인 영업

 

 

현대백화점은 2007년 사업계획을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은 판교 도심복합센터 유통사업자 선정사업에 참여할 계획이며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이익안정성을 유지할 계획을 밝혔다.


이 회사는 2007년 상반기 중 Kindex(일산)내 입점도 결정될 가능성이 높으며 신흥상권인 판교 도심복합센터 유통사업자 선정사업과 2008년 청주점과 2010년 아산점 입점 내정으로 중장기 성장모멤텀을 확보했다.


이 회사의 이익안정성도 백화점의 구매단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등 고가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고소득층 고객기반을 확보해 매출은 안정적으로 나타날 전망이다.


또한 중복상권내 경쟁점 개점으로 인한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이익안정성은 유지될 전망이다.


아울러 현재 주가의 발목을 잡고 있는 성장성 부재에 관한 문제도 해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05년 225억원을 기록했던 이자비용은 2007년 114억원, 2008년 91억원으로 대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고 지분법평가이익은 한무쇼핑과 현대DSF의 지속적인 영업호조 전망으로 2008년까지 완만하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이자비용 부담감소와 지분법평가이익 개선으로 경상이익 증가율은 5.1%로 추정돼 이익안정성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계획에 따르면 매출은 총액 기준 전년대비 3.9%, 순매출 기준 5.1%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매출 신장 및 마진율 개선 등에 따라 매출총이익은 전년대비 3.9%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지난 2006년 4분기 영업이익은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다.


이 회사의 4분기 매출은 해외명품판매 호조, 프로모션 확대 등의 요인으로 전년동기대비 0.3% 증가했다.


매출증가율은 예년보다 높은 기온, 위축된 소비심리 등의 요인으로 기대치보다 낮았다.


또한 당초 우려됐던 경쟁사의 신규점 관련 매출타격은 신세계 미아점의 고객층 확보로 예상보다 미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현대백화점으 4분기 매출은 2132억원(전년대비 +0.3%), 영업이익 462억원(+1.1%), 경상이익 589억원(-6.3%)을 기록했다.

 

 

한화석유화학, 기다리던 변화가 실적으로

 

 

한화석유화학은 4분기 실적 호조로 인해 2007년 본격적인 턴어라운드 시점을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은 국제유가 안정에 따른 원재료비 축소와 PE(LD, LLD), C/A의 마진호조 영향으로 358억원(전년대비+101%)을 시현했다.


이번 1분기에도 기초유분강세에 따른 PE 가격강세 유지, 여타 원가부담에 따른 아시아지역 생산업체들의 가동율 하락에 따른 PVC 가격 상승세 유지 전망, C/A 호조세 지속 등으로 실적 호조 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석유화학은 국제유가 하향 안정에 따른 원재료비 부담완화, PE 수급의 호전과 C/A 영업의 호황지속, 2007년을 바닥으로 2008년 이후 수익 호전이 예상되는 PVC 등으로 실적 턴어라운드를 전망하고 있다.


이 회사의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은 분기대비 41.5% 증가해 업황 바닥권이었던 지난 2006년 2분기를 저점으로 가시적인 실적 회복을 보였다.


영업실적 호전의 주요 이유는 지난 2006년 3분기를 정점으로 국제유가 하향 안정세를 보임에 따라 원재료 구매단가 하락에 따른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


제품별로는 PE(LD, LLD)의 마진확대와 C/A의 호조세 지속에 따른 영향이다.


이 회사의 경상이익은 831억원(전년대비 335%)을 달성해 1분기 실적에도 양호한 실적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같은 이유는 지난해 4분기에 이어 국제유가가 완연한 안정세를 보임에 따라 전반적인 구매 원재료의 안정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기초유분가격의 영향으로 PE(LD, LLD)의 가격이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PVC도 점진적인 가격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높은 원재료가격의 영향으로 중국, 대만 등 주요 에틸렌 공법 PVC 생산업체들의 가동율 하락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중국내 아세틸렌 공법 PVC 생산업체들 또한 연초 이후 수급 불안정에 의한 석탄가격의 강세영향으로 원가부담이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화석유화학은 이같은 영업환경 변화로 빠른 영업실적 회복세를 보이며 2007년 영업실적도 호조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