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ank, 신한 위상 강화

신한銀 지속 성장 기반 및 고객가치 체계 창출

 

신한은행의 2007년 경영전략은 THE Bank, 신한의 위상을 강화하는 것으로 요약된다.


이같은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한은행은 일체화된 신한문화를 조성하는 한편 지속 성장 기반을 강화하며 고객가치 창출 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신한은행이 판단하는 2007년 경영전략은 경기둔화의 영향으로 기회보다 위협요인이 부각된다는 것이다.


여기에 은행간 성장 기회를 확보하기 위한 리딩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고 민영화에 따른 추가적인 M&A 가능성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비하는 성장 전략과 함께 시장 평균 이상의 성장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신한은행은 이같은 점을 감안해 중요 경쟁 요소 전반을 재점검하고 나아가 전략 방향을 설정하는데 주력하게 된다.


먼저 신한은행이 설정한 주요 경쟁 요소는 △채널중복성 △의사결정 소요시간 △비차별적 상품수 △기업문화 일체감 △건전성, 거래 안전성 △인적 경쟁력 △상품 및 서비스 커버리지 △대표 은행 이미지 등이다.


신한은행은 8개의 경쟁 요소를 시장 평균과 비교해 개별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전략을 수립해 놓고 있다.


우선 채널 네트워크의 중복성을 제거하기 위해 신한은행은 중복 점포의 재구축에 나서는 한편 고객과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채널 이노베이션에 돌입해 고객의 접근성은 물론 편의성을 크게 제고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시장 평균을 밑도는 것으로 분석된 의사결정 소요시간과 비차별적 상품수에 대해선 내부 프로세스를 정비해 신속한 업무 및 의사결정을 유도하고 고객가치 제공과 무관한 비차별적 상품수는 축소하기로 했다.


이밖에 기업문화 일체감을 높이기 위해 조직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하고 일체화된 신한문화의 구축 및 확산에 주력한다.


다소 취약한 건전성 및 거래 안정성을 위해선 업종별 리스크관리의 차별화를 통해 선제적 리스크관리에 돌입하는 등 리스크관리 문화를 확산하는 한편 고객 자산에 대한 사후관리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인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변화·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해 조직 역량을 업그레이드하고 스타 플레이어 등 인적 다양성을 확보하며 우수 인재의 이탈 방지 대책도 수립하기로 했다.


아울러 상품 및 서비스 커버리지를 강화하기 위해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장기·맞춤형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량을 갖춘다는 전략이다.


끝으로 대표 은행 이미지를 창출하는 일환으로 사회책임 경영전략 및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구매 영향력자에 대한 체계적인 릴레이션십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보다 차별적이고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발굴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특히 THE Bank, 신한의 위상을 강화하는 전략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한 일환으로 지속 성장 기반을 강화하는데 주력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비이자 수익 강화 △저코스트 자금 기반 확대를 위한 마케팅 강화 △선진화된 ALM 관리 등을 이자 수익성 제고 등 영업수익 창출 역량을 강화하는데 행력을 집중한다.


이와 함께 고객관계관리의 체계화·전문화에 주력하고 전략적 제휴 사업을 강화는 방법으로 거래 고객 기반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퇴직연금 마케팅을 강화하고 시너지영업을 촉진해 장기·우량 자산을 확보해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이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경영혁신을 보다 활성화 하기 위해 전행적인 6시그마 추진에 이어 KM(지식경영)운영 체계를 업그레이드하고 가치 제안 역량과 혁신활동의 통합관리 체계를 강화한다.


이밖에도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사업역량을 갖추기 위해 △IB 등 글로벌시장 진출 △PB부문 신규고객 창출 △SOHO 부문 핵심사업의 역량을 제고하는데 주력하는 전략을 펼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