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컨설팅 작업 완료 … 단계적 반영 방침

고객만족, 재정자립도 높은 기관으로 거듭

 

생존을 위한 변화를 강조한 바 있는 화재보험협회의 경영혁신 작업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화재보험협회(이하 화보협회)는 최근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한 경영전반에 대한 컨설팅이 최근 완료됨에 따라 이의 결과를 장단기 로드맵에 점차 반영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화보협회는 국가사회와 손보업계에 최상의 방재 및 위험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생력 있는 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 2월 컨설팅업체인 아서디리틀(ADL Korea)사에 업무 및 조직 전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의뢰했다.

ADL사는 변화경영 방향성 정립을 위해 화보협회에게 필요한 △사원회사 및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성장 동력 △비용 효율화 및 조직혁신에 필요한 변화와 혁신과제를 도출했다.

궁극적으로 화보협회는 국가 방재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손해보험의 위험관리를 지원하며 국민의 자발적 방재노력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둬야 하는 것으로 진단됐다.

사원회사 및 고객 만족도 제고를 위한 공적사업의 서비스 개선방안으로 잠재위험성 진단항목을 강화하고 언더라이팅 의사결정 중심으로 내용을 개선해 특수건물의 안전도와 사원회사의 활용도를 높이고 재보험 출재물건에 대한 영문보고서를 제공할 것이 제시됐다.

또 방화(Arson) 등 늘어나는 화재관련 보험범죄의 철저한 원인규명을 위해 화재감식랩(Lab)의 설치, 운영과 사원회사가 의뢰하는 보험계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방재전문교육의 실시 등이 더해졌다.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해 수입 사업별 고객, 상품, 채널측면에서의 성과제고 방안이 제시됐다.

구체적으로는 교육 대상 고객군의 확대, 교육과정의 세분화 및 교육채널의 다양화, 방재컨설팅의 전략적 고객관리 도입, 화재영향평가모델 개발, BCP영역의 위험관리컨설팅 추진 등과 고객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형식승인 및 제품검사 채널 확대, FILK 인증대상 품목 확대와 관련사업자 및 동북아 인증기관간의 전략적 제휴 등이 제시됐다.

비용 효율화 및 조직 혁신을 위해서는 기존 연평균 5%의 증가세인 사원사의 방재활동회비 출연금은 향후 최대한 증가를 억제해 재정자립도를 점진적으로 향상하고 관리조직의 슬림화, 직무체계의 재구축, 직급구조의 개선, 사업단위별 영업이익률 관리, 직무역량기준 개인평가제도의 도입, 성과중심의 보상제도 적용 등 고강도 자구노력이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화보협회는 컨설팅 결과 제시된 변화와 혁신 과제에 따라 경영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변화관리 TFT를 운영 중이다.

화보협회는 "이번에 제시된 각 과제의 중요도와 시급성에 따라 단기, 중·장기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 전사적으로 경영혁신을 단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화보협회는 지난 1973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신속한 재해복구를 통해 국민생활의 안정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