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銀 - 교보證 인수설 파다

우리·대우 합병유도설 슬쩍

 

자통법 시행, 금융감독원 증권사 신규 설립 허용 등 외부 충격파가 이어지면서 증권사 인수합병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기업은행이 교보증권을 인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면서 증권시장 M&A가 본격화 된 것이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기업은행 교보증권 인수는 국민은행의 한누리투자증권 인수와 같이 자본시장의 금융시장 빅뱅을 예고하는 대목이기 때문이다.

특히 조회공시를 통해 자체설립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힌 기업은행이 시간적 여유와 비용적 부담 때문에 기존 증권사 인수 작업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데서 이같은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즉 증권사 신규 설립은 인가 절차와 인력 확충, 영업기반 조성에 최소 2년 이상 소요되는 만큼 시간적 비용을 감안하면 프리미엄을 지불하더라도 M&A가 오히려 유리할 수 있어 금감원 기준 대형 증권사 설립을 추진할 동기가 낮다는 것이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최근 증권사 프리미엄 가격이 너무 올라 기업은행이 자체증권사를 설립한다고 했지만 신규 설립보다 증권사 인수가 비용,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은 브로커리지 등 소매영업보다는 중소기업 기업공개(IPO)나 회사채 발행 등을 지원하는 IB 기능에 주목하고 있어 교보증권 인수에 가장 근접하다는 분석이다.

덧붙여 강권석 현 기업은행장과 교보생명간 오랜 친분도 은행의 교보증권 인수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기업은행발 교보증권 인수와 맞물려 우리투자증권과 대우증권 조합도 고개를 들고 있다.

메이저 증권사인 두 회사의 조합이 나오는 이유는 우선 공적자금이 투입된 우리금융지주 지분 매각, 산업은행 대우증권 매각과 맥을 잇는다.

정부 출자 지분이 있는 두 회사가 합병을 시도한다면 곧바로 5조원대의 대형 증권사가 탄생하면서 자통법 제정의 궁극적 의미를 되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SK그룹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거론되는 SK증권의 매각이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된 SK증권 매각은 최근 JP모건이 물밑작업에 나서면서 구체화된다는 소문이 증권가를 강타하고 있다.

한편 이같은 증권사 M&A가 증시 초고공 행진에 따른 중소형 증권사 프리미엄 확대에 따라 예상보다 더딜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정부는 자통법 시행 이후 중소형 증권사 합병 뿐만 아니라 대형 증권사 M&A 시장도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M&A 화살이 중소형사에 집중되는 최근 분위기에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