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위주 상품, 가계금융 치중

수신경쟁촉발 금융불안 야기

 

증권사가 가계금융에 치중하고 있는 가운데 위험투자를 회피하는 보수영업을 지속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지난 25일 하나금융포럼을 통해 대형증권사가 M&A영업 한계로 인해 지급결제 안정성 주력, 우량증권 및 해외펀드 투자규모 증가 등 고수익 상품개발에 치중하는 등 소매금융 부문만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증권사의 소매금융화는 은행과의 수신경쟁을 부추기며 증권사의 투자은행(IB)업무 위축 등 금융시스템 불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노진호 수석연구원은 "대형 증권사의 국내 M&A영업이 지배구조 문제 등으로 인해 한계가 있다"며 "증권사가 지급결제 안정성에 주력하면서 위험투자의 회피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증권사가 RP형 CMA에 집중함에 따라 증권사 이자수익이 감소해 영업용순자본비율 하락으로 인한 부채비율이 높아져 IB영업의 제약조건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했다.

노진호 수석연구원은 "RP를 운용하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자금을 끌어와 채권을 매입한 다음 고객에게 팔아야 하기 때문에 부채비율이 높아진다"며 "영업용순자본이 부족하면 증권사가 위험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힘들고 영업 보수화를 야기시킨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진호 수석연구원은 "은행, 증권사간 수신경쟁 영향으로 개인과 중소기업의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은행의 공격적인 자산운용으로 금융불안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이유는 은행 요구불계좌에서 증권사 CMA계좌로 급격한 자금이동 현상을 보이면서 자금사정 악화를 염려한 은행들도 요구불 예금금리를 높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노진호 수석연구원은 "높아진 예금금리는 결국 대출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대기업이나 신용상태가 우량한 개인보다는 중소기업과 신용등급이 낮은 개인에 대한 대출 부문으로 인상 금리의 전가가 이뤄질 수 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미국에서는 1980년대 CMA가 판매된 이후 은행과 증권사간 수신금리 경쟁, 중소기업 단기 대출 급등 등 공격적인 자산 경쟁을 벌여 대규모 은행 도산을 부른 금융 불안을 겪은 바 있다.

한편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위험투자 촉진을 위해 기능별 건전성 규제 강화 및 영업 차등화, 가계금융 부문의 출혈경쟁 제한조치 마련, PEF 등에 대한 규제 완화, IB부문 영업 세제 혜택 등 금융/실물 연계를 위한 보안장치가 추가로 마련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