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시장 난제

독자생존 방식 모색

 

자통법의 순기능에 대해 연일 언론지상에 거론되면서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우선 흘러나오는 얘기는 현재 증시 활황에 증권사 자체의 구조개편 노력이 자칫 게을러 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즉 증권사의 수수료 수입이 증가하면서 정작 자통법의 궁극적인 목적지인 투자금융업(IB) 강화에는 인색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6월 25일 하나금융연구소 하나금융포럼에서 노진호 연구원은 국내 증권사가 IB같은 리스크 영업보다 가계금융에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증권사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IB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현 구조에서는 섣불리 나서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자통법이 2009년까지 유예기간을 갖지만 1~2년안에 IB 전문화 또는 기능 강화가 쉽지는 않다는게 업계 중론이다.

또 이같은 난제 해결을 위한 증권사간 인수·합병 시장 역시 낙관하기는 이르다.

일부 증권사의 경우 외자도입 등으로 자기자본 비율을 끌어올리는 방식에서 독자생존을 모색하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시간적으로 M&A,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확충 방식은 한계가 있다"며 "다양한 수익 다변화를 통한 이익유보를 통해 자기자본을 확충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부정적 시각과 다양한 가능성 속에 증권사는 남은 1년동안 얼마나 준비태세를 잘 갖췄는가에 따라 시장을 선점 할 수도 퇴출 당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