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내 핵심 지식 체계적 관리

온더아이티 공동 6개월간 개발

 

신한은행이 전사적 지식경영관리를 위해 23일부터 지식경영포탈 ?골드윙을 가동한다.

지식경영포탈이란 기존 그룹웨어 내 지식경영을 위한 각종 정보창고 골드윙을 대폭 확장 및 통합을 통해 은행내 흩어진 정보와 핵심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은 지식경영포탈내에 △신규지식 △상품관 △영업노하우 △전문가 운영 등 코너를 신설했다.

편지쓰기·받기 메뉴, 직원조회 및 사이트 링크, 인사정보 등은 종전과 동일하게 운영된다. 다만 전자결재 문서들은 완료문서를 흡수해 코너를 확장했고 주요 공문과 공지사항은 공문·공지로 통합해 운영할 예정이다.

신규지식 코너는 지식광장 메뉴를 통해 은행내 직원들이 모든 지식 자산을 지식 지도에 따라 축적하고 검색하는 기능을 갖췄다.

이를 위해 신한은행은 △업무별·고객그룹별·지식 속성별 기준으로 다차원 분류 체계를 적용했고 △업무 책임자에 의한 지식 검증 및 일반 사용자의 지식평가를 통한 지식의 품질 확보 노력도 기울였다.

상품관은 사업그룹별로 분산된 상품정보를 통합해 영업점에 일괄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은행 전체 상품 수록 및 조회 △상품별 비교기능 △캠페인, 금리?환율, 수수료, 월간베스트 셀러 상품 등 정보 제공 △시장성 상품매매기능 등 메뉴가 신설됐다.

개선된 영업노하우는 지식 나눔터 기능에 탑재된 메뉴로 영업 우수사례를 비롯해 업무개선, 지점운영, 조직관리 등 다양한 경험지식을 은행내 전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전문가 및 일반사용자의 질의응답 메뉴 도와주세요 코너, 개인 및 부서별 운영이 가능한 목적포탈, 콘텐츠 상세 검색을 위한 통합검색, 지식 마일리지 등 서비스가 골드윙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과거 그룹웨어의 한 기능을 포탈로 통합한 것이 이번 지식경영시스템으로 확장한 것"이라며 "골드윙 운영성과에 따라 그룹내 각 관계사로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 지식경영포탈 골드윙은 기업 지식경영시스템 개발 전문업체 온더아이티와 공동으로 지난 2월부터 약 6개월간 개발했다.

<金東起 기자>kdk@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