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백스윙 방법

백스윙은 시작인 테이크 어웨이가 잘못되면 좋은 백스윙 톱을 기대하기 힘들고 그 결과로 다운스윙을 거쳐 임팩트 단계에서 제대로 볼을 맞출 수가 없게 된다. 모든 단계가 다 중요하지만 백스윙은 모든 스윙 과정을 결정짓는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백스윙, 무엇으로 하는가?

①어깨 턴

백스윙은 힘의 축적을 위해 어깨를 돌려 몸통을 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어드레스 시 자신의 척추 각에 맞게 똑바로 어깨 턴을 하면 몸의 꼬임은 자연스레 이뤄진다.

②손목코킹

손목의 관절과 지구의 중력을 이용하기 위해 손목은 코킹하는 게 바람직하다.

손목 코킹은 근육의 힘을 쓰는 게 아니라 관절을 이용하는 것이므로 팔에 힘이 적게 들어가 부드러운 백스윙을 가능케 한다.

어깨 턴과 코킹에 따른 스윙 궤도

백스윙 궤도는 손목의 코킹과 어깨 턴의 속도에 따라 달라진다.

즉 시점과 속도에 따라 플랫한 또는 업라이트한 궤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①업라이트 백스윙

어깨 턴이 더디고 손목 코킹이 빠를 경우 어깨가 적게 돌아가 톱이 높은 업라이트한 백스윙이 나온다.

②플랫 백스윙

어깨 턴이 빠르고 손목 코킹이 더딜 경우 어깨가 많이 돌아가 톱이 낮은 플랫한 백스윙 궤도가 나온다.

클럽에 따른 어깨 턴과 코킹

①아이언

길이가 짧을 아이언일수록 어깨 턴이 시작되면서 바로 손목 코킹도 시작해 클럽 헤드가 빠르게 들리도록 스윙궤도를 가져가는 게 바람직하다.

그 결과로 다운블로가 쉽게 돼 이상적인 임팩트와 구질을 얻을 수 있다.

②드라이버

드라이버는 어깨 턴이 충분히 이뤄진 다음에 손목 코킹을 시작해 클럽 헤드가 바닥을 쓸 듯이 낮게 가져가는 게 이상적이다. 어퍼 블로가 쉽게 돼 이상적인 임팩트와 구질을 얻을 수 있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