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칭샷은 체공시간을 길게

피칭 샷은 지면보다 공중으로 날아가는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는 측면에서 칩샷과 다르다. 피칭 샷은 볼이 최대한의 시간 동안 공중에 떠 있고 최소한의 시간 동안 지면 위를 굴러가야 할 필요가 있을 때, 다양한 거리에서 그린 위로 볼을 보내는 샷이다.

피칭 샷을 할 때는 대체로 로프트가 가장 많은 클럽인 피칭웨지와 샌드웨지를 사용해 최대한 볼을 높이 띄운다.

◆준비 자세

정면

- 어깨와 팔에 긴장을 없애 몸의 회전을 쉽게 한다.

- 효과적인 컨트롤을 위해 그립을 3~5cm 정도 내려 잡는다.

그립을 짧게 내려 잡으면 손이 클럽 헤드와 가까워져 볼 컨트롤을 쉽게 할 수 있다.

- 체중은 몸 왼쪽에 둔다.

- 양손 그립은 클럽헤드를 약간만 선행한다.

양손을 너무 볼의 앞쪽으로 위치시키면 클럽 페이스의 각도를 크게 감소시켜 피치 샷에 필요한 샷의 높이를 감소시키게 된다.

- 볼은 스탠스 중간 또는 약간 왼쪽에 둔다.

 

측면

- 양팔 어깨 아래에 자연스럽게 둔다.

- 어깨는 타겟라인과 평행으로 정렬한다.

어깨정렬 상태는 팔 스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항상 정확하게 돼있는지를 점검해야 한다.

- 왼 발을 5cm 정도 뒤로 빼 오픈 스텐스를 취한다.

- 스텐스 폭은 엉덩이 폭보다 약간 좁게 선다

 

◆2피치 샷 스윙 - 풀 스윙의 축소판

기본적인 피칭샷은 폴스윙시 몸의 회전, 팔의 스윙, 자연스런 손목 코킹 등과 거의 비슷하다. 약간 오픈 스텐스로 자세를 잡고 백스윙이 진행됨에 따라 손목 코킹은 자연스럽게 이뤄지고 체중이 이동된다. 스윙할 때의 클럽 헤드 무게에 의해 손목이 자연스럽게 꺾일 때까지는 절대로 손목을 꺾어주면 안 된다. 오른쪽 팔꿈치가 시작했을 때 손목을 자연스럽게 꺾어주면 된다.

백 스윙은 상체에 의해 조절되며 히프는 약간만 돌아갈 뿐이다. 클럽이 허리 높이에 이를 때까지 어깨와 양팔에 의해 형성된 삼각형을 최대한 유지해야 된다. 다운스윙은 왼쪽 엉덩이와 무릎을 어드레스 자세의 위치를 향해 틀어주는 하체의 동작으로 시작한다. 임팩트 때의 자세는 셋업 자세와 유사한데 두 가지 예외가 있다.

첫째, 손이 볼 보다 약간 앞서고 클럽 샤프트는 왼팔과 일직선을 이루고 둘째는 히프는 좀더 많이 오픈돼, 목표쪽으로 체중이동이 이뤄진다. 스윙의 운동양의 따라 몸이 자연스럽게 감기도록 해주고 피니시때 왼팔과 클럽 샤프트가 거의 비슷한 선에 위치하게 한다. 몸의 회전과 팔의 동작이 매치돼야 임팩트때 손목 꺾임을 예방할 수 있고 샷의 거리를 조절 할 수 있다. 짧은 샷을 할 때는 스윙을 짧게하고, 긴 샷을 할 때는 스윙을 길게 해야 하는 것이다. 백 스윙과 피니시 동작의 길이가 서로 같아야 된다.

<자료제공 : 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