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과 손목 혼연일체 스윙

Step 2. 팔 동작 익히기- 손과 팔을 어깨로부터 스윙 한다

팔은 손을 지지해 주고 움직여 준다. 팔은 손이 이끄는 것을 받아주면서 스윙의 리듬을 만들어낸다. 걸을 때의 속도를 팔이 조절하듯이 팔은 스윙의 페이스를 조절한다. 불행하게도 많은 골퍼들은 스윙을 시작하기도 전에 팔의 동작을 어색하게 하고 긴장시키는 경향이 있다. 스윙 할 때의 정확한 팔의 위치를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자세와 이에 따른 파워는 동작의 자유로움으로부터 시작된다. 골프에서 팔은 손으로 하여금 스윙 스피드를 내게 해주며 유연한 팔은 빠른 손을 의미한다.

연습 목표

- 올바른 팔과 샤프트의 움직임을 배운다.

- 스윙 플레인

- 하향 타격을 배운다.

- 손과 팔의 스윙 순서, 즉 타이밍을 익힌다.

연습 방법

-이 단계에서는 볼 위치를 스탠스 중앙에 둔다.

-이 단계에서는 팔이 어깨로부터 스윙하며 손과 클럽을 이동한다.

- 첫 단계와 같이 스탠스를 좁게 하고 양 어깨와 힙은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말고 손과 팔의 스윙에 반응해 움직이며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백스윙시 손목으로 클럽헤드를 먼저 움직이며 샤프트와 팔 사이에 각도를 일찍 만든다.

-  손이 스윙을 제어하며 손목은 꺾였다 풀렸다 다시 꺾여지는 느낌을 받는다.

-손목을 꺾으며 팔을 스윙하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스윙하는 느낌이 있다.

-백스윙 초기 단계에서 팔뚝이 회전되는데 의도적으로 회전 할 필요 없다.

 클럽페이스와 샤프트 회전에 따라 움직여 준다.

-왼쪽 팔뚝과 왼손이 하나가 된 느낌으로 스윙 한다.

-이 단계에서 스윙 플레인이 형성된다.

 백스윙과 폴로스루 때 샤프트 기울기가 타겟 라인을 향해야 한다.

-다운스윙 시 손목 코킹을 유지하며 팔을 몸 안쪽에서부터 아래로 스윙한다.

어깨는 팔의 단순한 추종자의 역할만 담당하고 클럽헤드의 스윙동작을 유지한다.

다운스윙시 어깨와 힙의 회전동작이 먼저 일어나면 스윙 궤도가 가파르게 아웃에서 인사이드로 움직이기 때문에 다양한 실수를 유발하게 한다.

-이 단계에서 올바른 스윙순서의 느낌은 백스윙 때는 손-팔, 다운스윙 때는 팔-손 이다.

-왼팔을 펴도록 노력하되 곧게 뻗는다는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방해하고 언젠가는 신체의 무리를 줄 수 있다.

-다운스윙 시 어깨를 잠깐 잡아둔다는 느낌을 갖는다.

-피칭 웨지부터 6번 아이언과 5번 우드로 같은 방법으로 충분히 연습한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