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익·안정성 동시 추구

선택적 포트폴리오 제시

PB시장에서 동양종금증권(대표 전상일)은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

동양종금증권은 종금사 시절부터 PB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평균 거래 연수가 10년을 넘을 정도로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은 편이다.

이처럼 탄탄한 고객기반을 바탕으로 본점(영업부), 강남, 분당, 목동점 등 4개 골드센터(PB영업지점)의 총 예탁자산 규모는 4조3300억원에 이른다.

본점(골드센터 영업부)의 경우 2조1800억원으로 단일 PB점포로는 업계 수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이 회사의 VIP 고객 관리 전략은 부유층 및 잠재부유층 등 거액 금융자산 보유 고객과 고유자산은 낮으나 소득수준이 높은 계층을 구분해 공략하고 있다.

또한 일반 지점에서도 일정 수준 이상의 거액고객인 경우 전담 웰스매니저(Wealth Manager)가 VIP급 대우 등 밀착형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 회사의 장점은 종합금융상품과 증권투자 상품을 한 자리에서 거래할 수 있는 안정적인 자산관리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구성시 단기고금리상품으로 인기가 높은 발행어음과 CMA에 대한 비중 조절을 통해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에서 타 증권사는 물론 은행과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고객의 투자성향에 따라 안정지향형 고객에게는 은행의 정기예금보다 높은 CMA와 발행어음 등 확정금리형 상품 위주로, 고수익 추구형 고객은 주식, 국내외펀드, 주가연계상품, 부동산·실물펀드 등 대안펀드 및 고수익 회사채 등 선택적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아울러 이 회사는 VIP고객을 위한 비금융서비스도 주력하고 있다.

이는 과거보다 여가시간이 많아지면서 거액 자산가일수록 라이프 케어(Life-care)관련 서비스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고객의 취향을 고려한 골프나 와인강좌, 음악회, 오페라 등 공연정보나 관람 기회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