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 Drill for Rhythm & Balance

1. Memorize Perfect Balance Drill

골퍼들이 연습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으면 물론 그렇지 않은 골퍼들도 있지만 대부분 자동화 타석의 영향인지 성격 탓인지 급하게 볼을 쳐낸다.

이렇게 하다보면 매번 볼을 칠 때마다 그 골퍼는 일관된 셋업을 취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안정되지 못한 셋업은 일정치 못한 볼과의 거리를 낳으며 그런 셋업으로 시작된 스윙은 당연히 흔들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셋업 때 체중이 앞으로 쏠려 있다면 골퍼는 백스윙이나 다운스윙 중 반사적으로 균형을 잡으려 뒤로 몸을 쓸 것이다. 그리고 셋업 때 체중이 뒤로 쏠려 있다면 분명 반대의 경우가 나타날 것이다.

또한 초보 골퍼들은 예외 일수 있지만 대부분의 골퍼들이 백스윙 때엔 오른발, 다운스윙 때엔 왼발로 체중의 이동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 부분의 동작을 여러가지 이유에서 잘 못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 연습방법은 그런 골퍼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네가지 포지션의 포인트를 잘 이해하고 각각의 포지션에서 눈을 감은 상태로 그리고 느낌을 최대화한 상태로 그 포인트들을 천천히 체크하면서 연습 스윙을 꾸준히 해 나간다면 좋은 밸런스를 이루는 스윙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것은 스윙의 템포가 빠르건 느리건 매번 스윙을 할 때 셋업(어드레스) 만이라도 천천히 시간을 갖고 신중히 한다면 미스샷이 주는건 물론이고 지금보다 더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는 걸 알았으면 한다.

2. Natural Tempo Drill

이 연습 방법은 골퍼들 중에서도 스윙을 할 때마다 템포가 눈에 띄게 다르고 일관성이 없는 골퍼들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스윙이 아무리 완벽에 가까워도 그 템포가 매번 틀리다면 그 스윙은 일관성을 갖기가 매우 어렵다.

훌륭한 프로 골퍼들도 18홀 내내 같은 템포를 유지하기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프로 골퍼들은 그 편차가 아마추어들에 비해 매우 적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많은 분석과 훈련을 통해 이루어낸 것이다. 만일 당신의 템포가 아주 들쑥날쑥 하다면 이 연습방법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습을 시도해 보기 전에 이렇게 해보자. 평상시와 같은 셋업에서 백스윙을 하고 쿼터(3/4) 피니시까지 스윙하고 그때 멈추지 말고 그 리듬을 이어 바로 백스윙으로 돌아간다. 이런 동작을 멈추지 말고 여러 번을 반복한다. 이 동작은 몇몇 골퍼들에게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너무 급하지 않게 하고 체중이동 또한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해준다. 그렇지 않으면 리듬도 엉키고 클럽과 몸 그리고 팔 다리가 따로 놀게 될 것이다.

꾸준한 노력으로 이 연습스윙을 익히고 그 리듬 그 스윙 그대로 3~4개 정도의 볼을 연달아 칠 수 있게 된다면 여러분의 스윙템포는 이미 놀라울 정도의 일관성을 가지고 있게 될 것이다.

3. Feet Together Drill

이 연습 방법은 특히 골퍼 중에 스탠스가 지나치게 넓어서 몸의 회전이 잘 되지 않고 몸의 중심과 머리가 좌우로의 이동이 많은 골퍼, 오버스윙으로 인해 백스윙 탑과 피니시에서 역 피봇 현상이 많은 골퍼, 스윙의 중심을 중앙에 유지하지 못해서 뒷땅(Fat Shot)이나 탑핑성(Thin Shot) 볼을 많이 내는 골퍼들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연습은 그리 어렵지않고 쉽게 할 수 있다. 양발을 아주 좁게 모으고 스윙하는 방법이다. 안정적이지 못한 스탠스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부드러우면서도 최적의 리듬과 밸런스를 가지고 스윙하게 될 것이다.

물론 중심(머리)의 이동도 적어져서 볼의 타점이 일관성을 갖게 될 것이며 몸의 회전도 편하게 잘 이뤄질 것이다.

처음엔 다소 어색하고 생소한 자세로 인해 볼을 치기가 부담스러울 수 있으나 연습때마다 조금씩 꾸준히 해나간다면 이것이 아주 쉽고 좋은 연습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결과 또한 뛰어날 것이라 확신한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