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와증권 “수개월내 IMF 구제금융 필요하다”

FDI·ODA 감안시 대외지급능력 안정권에 진입
발빠르게 위기관리대책 추진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할 듯

베트남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다이와증권은 지난달 수개월내 IMF 구제금융이 필요하다고 지적, 위기설이 확산되고 있다.

먼저 다이와증권의 IMF 구제금융 필요성과 관련한 보고서는 베트남 경제가 지난 반년간 급격히 악화돼 다음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앞으로 수개월내 IMF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IMF 체제로 가는 동안 베트남에 대한 투자비중을 ‘제로’로 줄여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무역적자와 인플레이션을 구제금융의 이유로 꼽았다.

그렇다면 베트남의 주요 경상수지 관련 지표는 어떨까?

베트남의 무역수지를 살펴보면 올 4월까지 수입은 전년대비 71% 증가한 293억달러를 기록한 반면 수출은 27.6% 증가한 182억달러를 기록, 무역적자가 전체 수출액의 61%에 달하는 111억달러에 이르고 있다.

이는 전년도 무역수지 124억달러에 근접한 것으로 정부 예측치인 올해 목표 200억달러를 크게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외환보유고와 직접 관련이 있는 외국인직접투자(FDI)의 2008년 신규 투자 신고액은 4월 현재 194건 72억달러, 투자실행액도 전년대비 26% 증가(누계 291억달러)함으로써 무역적자 금액의 상당 폭을 상쇄하고 있다.

여기에다 외국 정부의 원조자금(ODA) 50~70억달러, 재외국민 송금액 50억달러와 약 20억달로 추정되는 단기외화부채 등을 감안할 때 외환보유고로 대표되는 대외지급능력은 커다란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베트남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 목표를 8.5~9%에서 7%로 하향 조정했다.

응웬떤중(Nguyen Tan Dung) 총리는 정부의 경제운영 미숙과 부족한 시장정보에 따른 정부의 경제성장 목표 설정 실패를 자인하면서 경제성장률 목표를 하향 조정함과 동시에 최대 경제정책 현안으로 경제성장률 이내의 인플레이션 유지, 거시경제의 안정화 및 중장기 성장잠재력 확충, 빈부격차 및 사회불안요인 해소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베트남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 전환은 4개월간 11.6%에 달하는 인플레 압력은 물론 기록적으로 증가한 111억달러에 달하는 무역수지 적자와 함께 주식시장의 폭락, 부동산시장의 불안, 국제원자재 가격의 급등, 전세계 경기침체 등 대내외 경제환경 악화로 베트남 경제운영에 적신호가 초래됐다고 보고 발빠른 위기관리 대책으로 전환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베트남 정부는 최근 정부지출 10% 삭감과 불요불급한 정부투자 철회, 대출규제를 통한 유동성 긴축, 국채 발행을 통한 투자재원 25% 삭감, 세수원 5% 추가 확대를 통한 정부재정 절감 등을 추진하는 한편 절감된 정부 재정을 빈부격차 해소, 생필품 가격 보조 등의 사회안전망 확충에 신규 투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같은 베트남 정부의 정책 운용에 대해 현지 언론 및 경제전문기관은 긍정적인 평가를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최근의 베트남 경제는 WTO 가입에 따른 대내외적 신인도 상승으로 외국인투자 증가는 물론 산업 및 부동산 등 실물경제에서의 자산가치 상승효과가 발생하면서 정부의 경제정책 운영 역량에 따라 급격한 실물경제의 악화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또한 이로 인해 초과금리 현상, 베트남 통화의 급격한 평가절상 또는 절하 등 다양한 금융 및 외환 시장의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이다.

특히 경제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는 베트남의 경우 무역수지 적자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의 직간접투자, 재외국민의 해외송금, 외국정부의 원조자금 규모 등 경상수지와 자본수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적정한 무역수지 적자폭의 관리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베트남 정부가 이같은 상황을 직시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수개월내 IMF 구제금융을 신청하는 가능성은 낮아보인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