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협회 인력 차출, 통합실무반 가동

회원사 관리 및 협회비 조정안 논의

증권, 자산운용, 선물협회가 통합된 ‘매머드급’ 금융투자협회 설립 작업이 본격 착수됐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자본시장통합법 시행과 동시에 출범되는 금융투자협회 설립을 위해 증권업협회 5명, 자산운용협회 4명, 선물협회 3명, 금융위 1명 등 총 13명의 실무자급으로 구성된 통합실무반을 가동중이다.

통합실무반은 오는 11월 4일까지 협회간 역할 배분과 회비구조 통합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하고 최종 통합방안을 산출할 계획이다.

최종 통합방안은 각 협회 총회에서 승인하고 2008년 2월 이전까지 통합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각 협회 총회에서 통합안 최종승인이 결정되지 않을 경우 금융위원회에서 독단으로 통합작업을 집행한다.

통합방안 중 난제로 꼽히는 부분은 각 협회간 상이한 회원사의 의결권 행사범위와 협회비 산정이다.

특히 회원사의 의결권 행사범위는 향후 금융투자협회의 회장선출, 이사회 구성 등 조직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합의안 도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증권업협회의 회원사는 61개, 각 회원사마다 1표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자산운용협회는 자산규모, 영업실적에 따라 140개 회원사의 의결권이 차등적용된다.

증권업협회 관계자는 “현재 각 협회마다 자산규모 차이가 나는 만큼 회원사마다 1표의 의결권을 행사토록 하는 방안은 적절치 않다”며 “협회의 자산규모에 따라 회원사에게 주워지는 의결권 또한 차등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통합실무반 관계자는 “아직 회원사 의결권 행사에 대해 정해진 바는 없다”며 “어느 한쪽으로 쏠리는 의결권 행사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증권업협회의 자산규모는 2000억원(직원수 160명), 자산운용협회 자산규모는 350억원(직원수 40명), 선물협회 자산규모는 50억원(직원수 20명)이다.

협회비 산정에 대해서도 합의점을 찾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증권업협회는 회원사의 협회비를 거래수수료에서 일부 징수하나 자산운용협회는 수탁규모, 펀드판매실적에 따라 분담금을 조정하고 있다.

특히 증권업협회는 금융관련 협회 중 유일하게 수수료에서 일정 비율을 적용하는 원천징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일부 회원사의 불만을 사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거래세에 협회비를 포함하는 증권업협회 납부방식은 적절하지 않다”며 “전년 영업실적에 따른 협회비 선정이 적절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4일 금융투자협회 출범을 위한 통합협회 설립위원회를 공식 출범한다.

설립위원회는 금융위원회 추천인사 2명을 포함해 증권, 자산운용, 선물협회 등 각 협회에서 추천한 인사 1명씩 등 총 5명으로 구성된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