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균 피해 2兆…정책상품 초기단계

 미국 및 유럽 등 60~80% ‘신속 복구’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규모가 연평균 수조원에 이르는 가운데 국내 민영 및 정책관련 보험시장은 걸음마 단계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럽과 미국 등 금융제도가 발달한 선진국은 보험을 통한 보상 수준이 많게는 80%에 달해 큰 대조를 보였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10년(1997~2006)간 국내 자연재해(태풍, 홍수, 해일 등) 피해액은 연평균 1조9642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여름 및 초가을(7~9월)은 연중 피해액의 87.0%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정부 및 민영보험사도 관련 상품을 적극 도입하고 있으나 정책성 보험을 제외한 가입률은 한 자릿수에 그치고 있다. 

일반 개인이 주로 가입, 자연재해로 인한 손실을 보상받을 수 있는 민영보험 상품에는 화재보험 및 장기화재보험에서 선택적으로 가입하는 풍수재위험 담보특약이 있다.

정부가 보험료를 일정부분 보조해주는 정책성 보험으로는 사과, 배 등 농작물 피해를 보상해주는 농작물재해보험(2001년 도입), 주택·축사·온실 등의 시설물 피해를 보상해 주는 풍수해보험(2006년 도입), 넙치 등 양식수산물 및 양식시설물 피해를 보상해주는 양식수산물재해보험(2008년 7월 시행) 등이 있다.

그러나 화재보험 등의 풍수재위험 담보특약 가입률은 0.1~1.4%로 극히 저조하고 정책성 보험 역시 사업시행 초기단계로 가입률(26.5%)이 낮은 편이다.

반면 자연재해 보험시장이 발달된 선진국들은 적극적인 보험 상품 가입을 통해 자연재해에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재보험회사 스위스리(SwissRe)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 등에서는 자연재해가 발생하더라도 보험에 의한 보상비율이 60%~80%에 달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 자연재해 피해의 약 90%가 여름철에 집중되고 그 피해액도 연 평균 2조원에 육박하고 있다”며 “지구온난화로 전 세계적으로 자연재해가 늘어나는 실정이므로 이에 대비한 대책의 하나로 보험가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자연재해 위험에 노출된 재물에 대해 가장 적절한 보험 상품을 확인, 가입해 피해 발생 시 신속한 복구를 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張勝鎬 기자>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