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25% 인하함과 동시에 통화정책을 하향 운용할 것이라고 밝혀 추가 금리인하가가 예고되고 있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금융통화위원회는 최근 국내 경기가 세계 경제 성장세 약화로 인해 수출증가율이 낮아지고 소비 등 내수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둔화추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금융시장 불안의 파급 영향이 가세해 향후 성장의 하향위험도 큰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소비자물가는 원/달러 환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국제유가 하락과 경기둔화의 영향으로 오름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부동산시장에서는 거래가 위축된 가운데 가격이 하락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어 이같은 하향 통화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금융시장에서는 환율, 주가 등 가격변수의 불안정한 움직임이 지속되는 가운데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 금융기관 여신태도 강화 등으로 기업의 자금조달 여건이 악화되고 있어 자금조달을 위해서는 추가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게 한국은행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향후 통화정책은 물가상승압력의 변화와 함께 금융시장 불안 등에 따른 경기의 과도한 위축 가능성에 유의하면서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한국은행 강변에도 불구하고 경기 회복 시점에서 마구 풀린 통화를 어떻게 회수할지에 대한 각론이 부족해 추가 경제불안 요인을 떠안게 될 것이라는 게 경제계 안팎의 시각이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