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중 10兆 규모 펀드 조성

여전사·우량기업 조기 지원


실물경제 불안감이 증폭되는 가운데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내렸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기업 자금난 해소를 위해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채권시장안정펀드의 기본원칙은 발행시장 물량 및 대주주 지원이 어려운 금융회사·기업을 우선 대상으로 하며 펀드 운용도 민간투자 방식을 채택해 시장과 투자자간 ‘윈-윈’을 추구한다.

자금조성은 기존 채권투자기관(은행, 보험, 증권, 연기금 등) 중심으로 다음달 중 10조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산업은행이 정부 추가출자를 바탕으로 산금채를 발행해 2조원을 출자한다.

투자대상은 민간자금으로 조성되는 펀드임을 감안해 신용등급 BBB+이상인 금융채, 회사채, 여전·할부채 등에 투자한다.

금융당국은 펀드를 통해 일시적인 유동성 문제를 겪고 있는 여전사 중 대주주의 지원이 힘든 경우를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우량기업·수출기업 등이 발행하는 회사채를 기초로 한 P-CBO를 인수할 계획이다.

이같은 긴급조치가 나온 이유는 국내 금융기관 원화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금리 인하, RP 대상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내놓았지만 국내 경제가 안정세를 찾아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 전광우 위원장도 “경기 침체로 일부 취약부문의 부실에 대한 우려가 증대되면서 시장 불확실성이 점증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투자자들의 위험기피 성향이 증대돼 회사채, ABCP 등의 유통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 위원장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건설산업 등 실물부분과 관련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회사채 시장 등 유동성 경색이 발생한 분야에 자금이 원활히 공급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건설사 유동성 문제와 산업은행 민영화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전광우 위원장은 “중견건설사에 대해 최장 1년간 금융채무 상환을 연기시켜주는 대주단협약이 있다”며 “일부 건설사들이 가입과정에서 평판저하 우려 등을 제기하고 있어 관련 협회를 중심으로 여러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산업은행 민영화에 대해 “이번 펀드조성은 정책금융을 강화하는 것으로 민영화 추진과는 상충되지 않다”며 “관련 법 통과 후 지분 매각 시기 등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당정 간 합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車振炯 기자>jin@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