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업무 충실해 손실 미비

투자 적어 자본 건전성 확보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부각되고 있는 증권사가 있다.

 전통적인 증권업 수익모델인 브로커리지 영업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온라인 증권사 키움증권이 그곳이다.

대부분 증권사가 부동산PF 및 PI형태로 자산건전성 악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와 IB모델의 실종 등 악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키움증권은 브로커리지 영업 중심의 사업으로 인해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으로부터 벗어나있기 때문이다.

삼성증권 장효선 연구원은 “최근 증권업계는 각광받던 IB업무 영역이 작년 이후 자본시장 변동성 확대에 따라 사실상 붕괴됐고  자산관리영업 역시 주식형펀드, ELS를 중심으로 한 고객신뢰도가 추락한 상황이며 수수료인하 압박 등 회복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경쟁 격화 등에 따라 CMA 등을 통한 고객기반 확대 역시 쉽지 않기 때문에 상당 기간 브로커리지 중심의 수익모델을 가진 키움증권이 부각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불어 키움증권은 온라인 증권사이기 때문에 지점의 임대료, 인건비, 전산비 등 고정비용에서 다른 증권사에 비해 상대적인 이점을 가지고 있다.

키움증권 주인 팀장은 “대부분의 증권사가 IB업무 영역에 집중해 막대한 손실을 보았지만 우리의 경우 증권업의 기본인 브로커리지 영업의 강점을 살려 사업을 추진한 만큼 상대적으로 손실이 적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해외 투자 중 이머징마켓에 투자를 많이 한 증권사의 경우는 이미 드러난 손실뿐만 아니라 자금회수 가능성 여부에 대한 우려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키움증권 뿐만 아니라 교보증권도 투자자 입장에서 위험자산에 대한 노출이 적은 증권사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교보생명이 교보증권 매각을 공식화하면서 증권사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없었던 것이 오히려 현재 손실을 줄이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교보증권 김철우 팀장은 “당시 회사는 다른 증권사와 달리 고액의 애널리스트 영입이나 해외 투자, 급격한 지점 확대가 없어 최근 주식시장 침체가 장기화될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시장 전체적으로 법인영업이 침체돼 신입 산업계 인력을 육성해서 리서치센터를 구성하는 우리의 경우 이들이 경력을 쌓기까지 기간을 얻을 수 있다는 점과 고액 애널리스트 고용이 적어 비용부담이 적다는 이점이 있다”고 밝혔다.

즉 대부분 증권사가 공격적인 투자로 인해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키움증권과 교보증권은 오히려 투자 비중이 낮아 위험요인으로부터의 회피가 가능했다는 것이다.

한편 두 증권사에 대해 업계의 시선은 곱지만은 않다.

내년 자통법 시행을 앞두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키움증권과 교보증권이 이런 상황을 활용,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키움증권은 부족한 인프라와 자기자본금이 약점이지만 온라인 증권사로 자리를 잡은 만큼 그 안에서의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할 것”이며 “교보증권은 대주주인 교보생명이 증권사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尹惠鎭 기자>yhj@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