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따라 백스윙 변화

그립의 형태

 

그립의 형태에 따라 백스윙 탑에서의 손목모양이 달라진다. 보통 양손그립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손등이 많이 보이게 하면 스트롱그립이라고 하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 손등이 많이 보이지 않도록 하면 위크그립이라고 한다.

이 두 그립의 백스윙 탑에서의 손목 모양이 같을까? 당연히 달라질 수 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은 백스윙 탑에서 손등이 펴져야 한다. 또는 굽어져야 한다. 이렇게 한가지로만 생각하려 한다.

스트롱그립을 하게 되면 그립을 잡을 때부터 손등이 팔등쪽으로 굽어있기 때문에 백스윙 탑에서도 손등이 팔등쪽으로 굽어지게 된다.

반대로 위크그립을 하게 되면 그립을 잡을 때부터 손등과 팔등이 일직선에 가깝게 펴져 있으므로 백스윙 탑에서도 손등이 팔등과 일직선에 가깝게 펴지게 되는 것이다.

스트롱그립을 취하고 손등이 팔등과 일직선이 되도록 손목을 펴면 페이스가 하늘을 향하면서 닫히게 돼 훅구질을 유발하고 위크그립을 취하고 손등이 팔등쪽으로 굽어지게 된다면 페이스가 정면을 바라보게 되고 페이스가 열리게 되어 슬라이스를 유발한다.

백스윙 탑에서 클럽헤드의 리딩에지가 왼팔등의 윤곽선과 평행이 되면 스퀘어한 상태이다.

거울을 보면서 이러한 백스윙 탑을 체크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만약 스트롱그립과 위크그립의 중간정도의 그립을 잡고 있는 사람이라면 백스윙 탑에서의 손목모양 또한 손목이 완전히 펴지거나 많이 굽어진 모양이 아닌 그 중간정도의 모양을 형성할 것이며 올바른 백스윙을 했다면 백스윙 탑에서 왼팔 윗부분의 윤곽선과 리딩에지의 선이 평행을 이룰 것이다.

슬라이스가 나는 사람은 양손그립을 시계방향으로 약간 돌려 스트롱그립을 취하면 임팩트 시 페이스를 닫아주는 효과가 있어 슬라이스를 어느 정도 다스릴 수 있고 그립을 너무 강하게 잡아도 슬라이스를 유발하므로 이런 경우 그립자체를 약하게 잡게 되면 흔히 릴리스라고 말하는 손목 로테이션이 잘 이뤄져 슬라이스를 막을 수 있다.

훅이 나는 사람은 양손그립을 시계반대방향으로 약간 돌려 위크그립을 취하면 임팩트 시 페이스를 열어주는 효과가 있어 훅을 어느 정도 다스릴 수 있고 그립을 너무 느슨하게 잡아도 훅을 유발하므로 이런 경우 그립자체를 강하게 잡게 되면 손목의 풀림과 로테이션을 제한해 훅을 막을 수 있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