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부실 사업장 강력 지도

저축은행이 안고 있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대출 위험성이 소폭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개선이 더딘 사업장에 대해 강도 높은 이행을 촉구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저축은행 PF대출 연착륙을 위해 캠코에 미매각된 PF대출 및 지난번 실태조사 이후 추가 연체 발생 사업장에 대한 점검을 통해 2월 중 부실자산 조기 정리를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워크아웃 사업장에 대한 정상화 이행실태 점검을 통해 워크아웃 사업장의 사후관리 철저 지도하며 특히 사업성이나 정상화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적극 정리토록 지도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업장별 추가적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를 실시, 경영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저축은행에 대해 자본 확충, 배당 제한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도 촉구키로 했다.
 
한편 지난해 저축은행 PF대출 연착륙을 위한 금융당국의 대책이 본격 가동된 이후 연체율이 줄어드는 등 그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작년 12말 현재 저축은행의 PF대출 규모는 11조5000원으로 2008년 9말(12.6조원)대비 1조1000억원(8.4%) 감소했다.
 
이는 악화우려 PF대출 자산관리공사 매각과 건설경기 침체 등 여건 악화에 따른 신규취급 감소에 기인한 결과라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PF대출 연체율도 13.0%로 작년 9월말 대비 3.9% 포인트 하락했다.
 
<張勝鎬 기자>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