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증권 노조 상반된 시각차

공공성 위해 민영화는 시기상조
 
 
한국거래소(이하 KRX) 공공기관 지정을 놓고 거래소 노조와 증권사 노조가 뚜렷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그 배경에는 회원 증권사의 거래소 공공성이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는 대전제가 깔려있다.
 
거래소 노조의 공공기관 지정 반대 집회는 동일한 업종에 종사하는 노조가 공동 행보를 해왔던 모습과 다른 모습이었다.
 
이에 대해 증권사 노조는 KRX 공공기관 지정 반대에 대한 농성은 사회적 합의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지지를 할 수 없었다는 것이 당시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한 증권사 노동조합 위원장은 공공성을 위해서 KRX 민영화는 시기상조이며 당분간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는 것이 합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아울러 “거래소는 업무의 특성상 공공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이에 대한 의사 및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며 “방만경영으로 주주인 증권사와 고객들에게 불신만 심어줬을 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그는 “막대한 수수료를 아무런 노력 없이 벌어들이고 있는 가운데 민영화를 통해 또 다른 수익원을 챙기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거래소 노조는 고객과 주주의 이익을 위해 싸운 것이 아닌 본인의 기득권을 챙기기 위한 것 뿐”이라고 주장했다.
 
즉 KRX가 어떤 관리·감독이 배제하더라도 공공성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을 때 민영화를 추진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다른 증권사 노조위원장도 KRX 민영화는 시간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는 “부산 시민의 KRX 공공지정 반대 운동은 부산에 위치한 거래소를 통해 지역경제를 살려보겠다는 의도에 따른 것이며 이로써 사회적 합의를 얻었다고 주장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노조위원장은 현재 거래소 노조는 확실한 민영화 즉 상장을 통해 시세차익을 챙겨보겠다는 불순한 의도가 숨어있기 때문에 KRX 공공기관 지정 반대를 지지할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KRX가 고객을 위한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거래세 인하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尹惠鎭 기자>yhj@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