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결정력은 퍼팅연습이 좌우

골프에 있어 퍼팅이 스코어를 줄여준다는 것은 상식일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은 퍼팅보단 풀스윙 연습에 열중한다. 이번 레슨에서는 퍼팅에 대한 기본 원리와 프로들의 퍼팅연습에 대해 집중 분석해 보자.

퍼팅의 기본 원리
1.방향 컨트롤
2.거리 조절
3.그린 읽기
 
퍼터페이스와 타겟의 정렬
퍼팅의 컨트롤은 골퍼의 손에 달려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골퍼들에게 퍼터를 항상 손에 쥐고 있으라고 권한다. 연습퍼팅에서 스트로크를 하는 순간까지 퍼팅에 대한 감을 보완해주기 때문이다. 다음 단계로는 퍼팅 그립에 가하는 힘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것이다. 퍼팅 그립에 가해지는 힘이 스트로크 중 변하게 된다면 원하는 거리와 방향에서 어긋나는 결과가 발생된다. 많은 아마추어들은 퍼팅이 이뤄질때 그립에 힘을 더 가하는 경우가 많다. 연습 퍼팅으로 긴장감을 최소화시키고 그립의 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들은 퍼터페이스와 타겟의 정렬을 위해 다음과 같은 2개의 연습을 한다.
 
①투 티 연습
타이거 우즈가 가장 좋아하는 연습으로 2개의 티 사이에 퍼터페이스를 정렬시킨다. 목표는 퍼팅이 이뤄질 시 2개의 티를 건드리지 않고 공을 치는 것이다. 타이거 우즈는 심지어 양손이 아닌 한손으로 연습할 정도로 고난이도의 퍼팅 기술을 익히기로 유명하다. 이 연습을 통해 안정되고 일정한 방향으로 퍼팅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②투 볼 연습
이 연습은 대부분 골퍼들이 가장 좋아하는 연습중 하나이다. 퍼팅을 연습할 때 하나의 공이 아닌 2개의 공을 치는 것이다. 목표는 2개의 공을 같은 방향과 같은 거리에 보내는 것이다. 2개 중 하나의 공이 더 멀거나 짧게, 혹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향한다면 퍼터페이스의 올바른 정렬이 이뤄지지 않는 것을 즉시 찾아볼 수 있다.
 
퍼터 스트로크 방향이 퍼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퍼팅의 이동방향은 스트로크때 얼마나 일직선 방향으로 백 스트로크가 되느냐에 달려있다. 퍼팅에 대해 가장 힘든 부분이 바로 이 점이다. 백 스트로크와 포워드 스트로크가 정확한 일직선에서 이뤄지는 것이 퍼팅의 핵심요소다. 프로들은 아주 간단하게 연습으로 일직선을 유지한다.
 
거리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퍼팅에 있어 거리 조절이 가장 중요하다. 퍼터 페이스와 타겟의 정렬이 정확하고 퍼터의 스트로크 방향이 일정하다 해도 거리 조절이 불규칙하다면 쓰리퍼팅을 하기 쉽다. 골퍼는 거리조절을 위해 퍼팅감을 키워야 하며 컨트롤이 필수적이다.
 
거리 조절의 기본 원리
1.퍼팅은 풀 스윙과 달리 백 스트로크와 포워드 스트로크의 템포가 일정하다. 많은 골퍼들은 풀 스윙과 같게 백 스트로크 보다 포워드 스트로크에 템포를 빠르게 하게된다. 이는 거리 조절에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2.템포 뿐만이 아닌 스트로크의 거리도 일정해야 한다. 즉 백 스트로크의 거리가 피니쉬 된 포워드 스트로크의 거리와 일정해야 된다는 뜻이다.
 
프로다운 퍼팅을 위해선 이 부분들을 마스터 해야한다. 프로들도 퍼팅에 있어 이 부분들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마지막 단계로는 그린을 읽는 것이다. 모든 조건이 맞는다 하더라도 그린을 제대로 읽지 못하면 퍼팅은 실패로 돌아간다. 퍼팅 연습장에 가보면 대부분의 골퍼들은 스트로크에 신경을 쓴다. 하지만 진정 그린을 읽는 연습을 하는 골퍼들은 찾기 힘들다. 오차없는 정확한 퍼팅을 하기엔 그린을 읽는 연습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린 읽기 3단계 연습법
1.그린의 전반적인 모습을 페어웨이에서 관찰한다.
2.그린위에 서서 그린의 기복을 관찰하고 그린에 물을 부었을 때 어느 방향으로 물이 흐를까를 판단한다.
3.공 뒤에서 그린의 브레이크를 관찰한다.
 
프로 골프의 경우 4가지의 간단한 루틴을 한다.
1.라인을 읽고 원하는 퍼팅을 시각화한다.
2.스트로크의 감을 느끼고 연습으로 감을 익힌다.
3.연습 스트로크의 감을 퍼팅과 목표지점까지 연결시킨다.
4.읽은 라인, 시각화 한 퍼팅, 스트로크의 감과 연결을 믿고 자신있게 시행한다.
 
이와 같이 퍼팅은 방향 컨트롤, 거리 조절, 그린 읽기로 이뤄진다.
이 세 부분을 공략하기 위해 이번 레슨을 골프에 적용시킨다면 얼마후 프로다운 퍼팅을 하고 있을거라 생각한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