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硏, 가계부채 진단

보험연구원은 ‘우리나라 가계부채 문제의 진단과 평가’라는 자료를 통해 향후 가계부문의 재무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득계층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제언은 국내 가구의 자산 및 부채분포 등을 감안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 가계부채 보유는 소득이 뒷받침 되거나 부동산 자산 취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계 재무건전성 측면에서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가계부채 문제는 금융시장에 대한 충격보다는 실물부문에 미치는 영향(소비지출이 민감하게 반응)이 클 것으로 분석됐다.
 
뿐만 아니라 가계부채 증가는 신규부채 증가보다 기존 차주가구의 부채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일부 가구의 경우 부채가 한번 늘기 시작하면 어느 정도 지속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보고서에서는 향후 가계부문 재무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소득계층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소득충격에 취약한 저소득계층의 경우 안정적인 소득흐름의 확보가, 자산가격 변화에 민감한 중·고소득계층의 경우 자산가격의 안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계의 채무상환 능력을 제고시키는 방안 마련 시급 △가계가 일단 부채를 지기 시작하면 부채감소가 어렵다며 취약 계층에 대해 가계부채 접근가능성 제고보다는 금융자산의 축적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張勝鎬 기자>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