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기 평가일 3일로 확대

뚜렷한 대책마련 어려워

 
증권업계가 주가연계증권(ELS) 조작의혹에 따른 파장으로 긴장한 모습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증권사들이 관련부서 회의를 소집하는 등 현황파악과 대책마련에 부심한 모습이나 명확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금융감독원도 업계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확실한 방안을 내놓을 지는 의문이라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하나대투증권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평소보다 컴플라이언스의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만기 평가일을 1일이 아닌 3일로 늘리는 등 대책을 마련 중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는 평가일 하루 종가만을 보고 매수·매도를 결정해왔으나 이제는 3일로 평가일을 늘려 평균 가격을 검토하게 되면 이같은 위험은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즉 ELS 기초자산이 우량주라해도 특정 기관에서 3일 연속으로 매도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차단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ELS 주가조작 사건과 관련해 그는 “한화증권과 같은 사건은 캐나다은행인 로얄 뱅크오브 캐나다(RBC)가 국내에서 사업을 접을 것을 고려하고 고의적으로 수익률을 조작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은 경우 철저하게 리스크관리를 해도 사고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감독원도 고객 수익률이 결정되는 만큼 관심을 갖고 있지만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는 못할 것”이라며 “결국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ELS 주가조작과 관련해 모든 증권사를 대상으로 현황파악에 나섰다.
 
금감원이 주요 증권사에 요청한 공문은 △ELS 운용현황 △ELS 발행 회사별 손익 및 손실사유 △운용중인 ELS 발행건의 Greek 현황 △운용 및 리스크관리 인력의 경력 현황 △한도초과 및 조치내역 등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현황파악은 금융기관간 거래사실을 확인하고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며 “자료 수집 이후 뚜렷한 대책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증권업계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요청한 내용은 이미 감독원에서도 체크가 가능하며 ELS 수익률 조작 여부를 파악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감독원은 사전에 ELS 만기일 파악이 가능하다”며 “만기 이전에 이들 ELS를 대상으로 과도한 매수·매도가 일어나고 있지 않은지 조사를 했다면 이번 사건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즉 감독원이 사건발행 이후 형식적인 조사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尹惠鎭 기자>yhj@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