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SwingⅡ

두 팔과 클럽 오른쪽으로 밀어주는 느낌 가져야
 
백스윙 탑에서의 팔과 클럽의 위치가 구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A. 백스윙 탑에서의 팔과 클럽의 위치
 
백스윙 탑에서 그립의 위치가 골퍼의 후방에서 보아 오른쪽 어깨를 벗어나는 경우 왼팔이 몸통에 붙게 된다.
 
이렇게 되면 다운스윙 때 팔과 클럽을 바로 아래로 떨어뜨리지 못하고 오른쪽 어깨 바깥쪽에서 앞쪽으로 돌아나와야 한다.
 
팔이 자연스럽게 움직일 공간이 없으므로 파워도 당연히 줄어든다.
 
백스윙 탑이 오른쪽 어깨 앞에 위치하면 그립과 몸통의 간격 또한 넓게 유지할 수 있는 이상적인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좋은 백스윙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 팔과 클럽을 위로 들어올리는 느낌보다는 두 팔과 클럽을 오른쪽으로 밀어주는 느낌으로 하면 스윙아크가 커지고 오버스윙도 예방된다.
 
그립의 위치가 머리쪽에 가깝게 위치하는 원인은 백스윙 시 팔과 클럽을 직선 후방 오른쪽으로 밀어내지 못하고 정면 위로 들어 올리는 백스윙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위치에서는 다운스윙 시 클럽을 인사이드로 가져오기가 무척 힘들어진다.
 
B. 백스윙 탑에서의 팔과 클럽의 높이
 
백스윙 탑의 위치가 높은 이유는 빠른 팔의 움직임, 역피봇, 위로 들어 올리는 백스윙 등이 주요 원인이다.
 
백스윙 탑이 높을수록 임팩트 시 몸통이 열릴 가능성이 높아져 풀샷이 되기 쉽다.
 
백스윙 탑의 위치가 낮은 이유는 느린 팔의 움직임, 백스윙 시 상체의 과도한 오른쪽 이동, 등 뒤쪽으로 당기는 백스윙 등이 주요원인이다.
 
백스윙 탑이 낮을수록 임팩트 시 몸통이 닫혀 있을 가능성이 높아져 푸쉬샷이 되기 쉽다.
일반적으로 백스윙 탑의 위치가 높으면 골퍼의 후방에서 보아 그립의 위치가 머리쪽에 가깝게 위치하고 백스윙 탑의 위치가 낮으면 그립의 위치가 오른쪽 어깨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
 
백스윙 탑의 위치가 높고 그립의 위치가 머리 쪽에 가까운 경우 다운스윙의 시작부터가 아웃사이드에서 시작해 풀샷을 만들게 되고 헤드의 열리고 닫힘에 따라 풀슬라이스, 풀훅의 구질을 보이게 된다.
 
백스윙 탑의 위치가 낮고 그립이 오른쪽어깨를 벗어나는 경우에는 다운스윙 시작부터가 인사이드에서 시작해 푸쉬샷을 만들게 되고 헤드의 열리고 닫힘에 따라 푸쉬슬라이스, 푸쉬훅 구질을 보이
게 된다.
 
C. 백스윙 탑에서는 왼쪽 공간이 비어있어야 한다.
 
준비자세 때부터 척추가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었기 때문에 그 축을 잘 유지했다면 당연히 왼쪽공간이 비어야 할 것이다.
 
스윙 축이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니 백스윙 탑에서는 가슴이 하늘을 향해서는 안 되고 지면을 향하는 느낌을 가져야 한다.
 
D. 백스윙 시 두손을 오른쪽으로 멀리 밀어라!
 
백스윙 시 클럽과 두 손을 오른쪽으로 멀리 밀어주면 스윙아크가 커져 헤드스피드가 증가되고 백스윙 탑에서 그립과 몸통과의 거리가 적절하게 유지됨으로 백스윙 탑에서 두 팔과 클럽을 바로 아래로 떨어뜨릴 수 있는 포지션을 만들 수 있으나 두 팔이 몸통 가까이 붙어버려 그립과 몸통과의 거리가 좁아지면 다운스윙 시 클럽이 잘못된 궤도로 돌아 나오거나 오른팔이 일찍 펴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미스샷이 발생한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