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동작 - 파워의 생성

하체를 미리 목표방향으로 보내야
 
전환동작이란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전환하는 동작을 말한다.
 
백스윙 시 축적된 파워를 더욱 증폭시켜 임팩트 때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리드미컬한 전환동작이 필수적이다. 백스윙과 다운스윙을 한 동작으로 연결시켜주는 전환동작은 역동적이면서 부드러워야 한다.
 
그래서 스윙의 모든 단계를 통틀어 가장 어려운 단계로 꼽힌다.
 
골프스윙에 있어 백스윙 탑을 향해 가면서 하체와 상체의 꼬임은 점점 더 커진다.
 
백스윙 탑이 완성됐을 때 이미 전환동작은 시작돼 하체의 회전과 체중이동은 진행되고 있다. 즉 백스윙이 완성되기 직전 전환동작이 시작되는 것이다.
 
상공에서 바라보면 백스윙 탑으로 가면서 어깨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고 있는데 허리는 이미 시계반대 방향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다운스윙이 시작되기 전 전환동작에서 상체와 하체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환동작 시 하체와 상체의 꼬임이 최대가 되는 것이다.
 
전환동작은 마치 야구공을 던질 때나 물수제비를 뜰 때 왼발로 지면을 디디면서 체중을 실어주는 모습과 유사하다.
 
그리고 전환동작은 다운스윙 궤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데 전환동작을 통해 하체를 미리 목표방향으로 보내놓는 방법으로 팔과 클럽이 안쪽궤도를 따를 수 있게 해준다.
 
골프스윙에서 가장 어려운 단계인 전환동작을 쉽게 익힐 수 있는 연습방법이 있다. 지금부터 스텝연습법을 소개하겠다.
 
스텝 연습법
 
리드미컬한 전환동작과 정확한 체중이동 타이밍을 익힐 수 있는 연습방법이다.
 
우리가 보기에 부드럽고 우아한 스윙과 무엇인가 단절되고 어색한 스윙을 구분 짖게 하는 요인이 바로 전환동작이다.
 
따라서 일류선수와 아마추어가 구분되는 요소가 바로 전환동작인 것이다. 이 연습방법은 여러분들을 일류선수의 자세로 만들어 줄 것이다.
 
정상적인 셋업자세를 취한 후 왼발을 오른발쪽으로 가져와 두 발을 모은다.(하나의 축으로 백스윙 회전을 할 수 있으므로 축을 유지하는 연습이 된다.)
 
두 발을 모은 상태로 백스윙을 한다.
 
백스윙이 완성되기 직전에 왼발을 정상적인 셋업자세에서의 원래 위치로 옮겨 놓으면서 다운스윙을 시작한다.
 
이 동작으로 백스윙 탑이 완성됐을 때 왼쪽 다리와 엉덩이는 목표방향을 향해 회전, 이동하고 있을 것이다. 즉 상체가 백스윙 정점으로 회전하는 도중에 하체를 풀어주는 것이다. 이것이 가장 큰 힘을 낼 수 있는 원천이다.
 
피니시까지 연결해 스윙을 마무리한다.
 
※두 발을 미리 모으고 스윙을 시작하는 방법이 숙달되면 두 발을 모으면서 백스윙을 한다.
이 스텝연습을 많이 하면 힘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볼을 멀리 보낼 수 있다는 느낌을 분명히 받을 것이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