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하고 부드러운 스윙을 위해서는...

골프스윙은 일련된 동작들이 자연스럽게 이뤄질 때 가장 일관되고 정확하게 칠 수 있다.
 
골프스윙이라는 말 그대로 ‘스윙’은 시계추의 흔들림 같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이어야 한다.
많은 골퍼들이 단편적인 지식들을 토대로 모양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경직되고 부자연스러운 스윙을 하게 만든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가장 편안하고 반복하기 쉬운 스윙을 하게 되는 것일까?
 
 
1. 어드레스와 그립의 균형
모든 것은 어드레스에서 시작된다. 균형 잡힌 좋은 어드레스 자세와 그립을 취하게 되면 스윙의 시작인 ‘Move away’를 보다 올바르게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무브어웨이(move away)란 어드레스 자세에서부터 클럽을 잡고 있는 양손이 오른쪽 허벅지 앞에 놓이게 될때까지의 동작을 일컫는 말이다.
 
여기까지의 동작이 정확하게 되어 있다면 나머지 동작은 자연스레 올바르게 된다.
 
그러나 무브어웨이(move away)의 동작이 잘못되어 있다면 계속해서 보완하는 동작을 할 수 밖에 없게 되기 때문에 그만큼 일관된 스윙을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스윙의 첫번째 동작인 무브어웨이(move away)의 중요함을 잘 깨닫지 못하는 것 같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잘못된 무브어웨이 동작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가 있다.
 

2. 잘못된 무브어웨이 동작 2가지
첫번째는 흔히들 말하는 원피스 테이크 어웨이를 말그대로 해석해서 상체와 하체가 실제로 완전히 동시에 회전을 하는 경우이고 두번째는 과도하게 손목, 팔 그리고 몸통이 서로 제각기 놀면서 스윙을 시작하는 경우이다.
 
두 경우 모두 조화롭지 못한 동작을 함으로써 몸통과 클럽헤드의 타이밍이 어긋나거나 연결돼 있던 팔과 몸통이 분리돼 일관된 스윙을 하는것이 어렵게 된다. 우선 올바른 어드레스 자세를 취했다는 가정 하에 설명을 하겠다.
 
 
Check Point 1. 상체와 하체의 지나친 동시회전
첫번째 잘못된 동작에서는 상체와 하체가 지나치게 동시에 회전하며 시작하게 되는 경우인데 그렇게 되면 몸통의 회전이 완료되는 시점부터는 원심력에 의해 팔만 번쩍 들었다가 치는 동작을 하게 된다. 정면에서 보면 양팔이 아직 스윙을 완료하기도 전에 이미 몸통은 90도의 회전을 한 모습을 볼 수 있다.
 
Check Point 2. 과도한 손목의 사용
두번째 잘못된 동작에서는 스윙의 시작과 동시에 과도한 손목 사용시 왼팔 상단이 몸에서 떨어지게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미 시작부터 분리되어버린 팔과 몸통으로 인해 몸통의 원활하고 강력한 회전을 하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임팩트시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연결고리가 끊어진 셈이 된다. 더욱 더 중요한 건 샷의 일관성이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게 된다는 것이다.
 
 
3.스윙아크
스윙의 아크는 쉽게 생각하면 육상경기 트랙과 비슷하다.
 
몸통이 가장 안쪽 주자가 되는 것이고 클럽헤드가 가장 바깥쪽 주자이면서 가장 먼길을 가게 되므로 가장 많이 움직여야 한다.
 
몸통과 클럽헤드가 지나치게 붙어서 회전을 시작하게 되면 몸통이 먼저 회전을 끝내게 되고 백스윙의 마무리는 팔만 번쩍 들어올리면서 컨트롤하기 어려운 오버스윙을 하게 되고 만다.
 
 
4. 올바른 무브어웨이의 연습
무브어웨이 동작은 스윙의 첫번때 단계에서 두번째 단계로 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첫번째 단계는 어드레스 자세이고 두번째 단계는 정면에서 봤을 때 클럽이 8시 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지점에 도달했을 순간이다.
 
일단 팔과 클럽을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움직여 보자. 어드레스 자세에서의 그립 끝과 오른쪽 허벅지 사이의 공간은 양손이 오른쪽 허벅지 앞까지 왔을 때는 더 좁아진 듯 보여야 한다.
 
마치 그립 끝이 오른쪽 허벅지에 어드레스때보다 더 가까워진 듯 보여야 하고 또한 그립의 끝은 배꼽을 가리키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더욱 더 중요한 것은 이때 왼팔의 상단은 아직도 몸에 밀착돼 있으면서 어드레스시 느꼈던 왼팔의 압력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이때 하체와 손은 수동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항상 어드레스 자세로 돌아와서 다시 시작해야 하며 왼쪽 어깨가 회전하며 턱 밑으로 움직이며 스윙을 시작한다는 생각을 갖도록 하자.
 
이 동작을 취함으로써 느낄 수 있는 장점 중의 또 하나는 무게중심이 자연스럽게 오른발쪽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다.
 
올바른 무브어웨이로 스윙을 시작했을 경우 팔과 몸통이 하나 됨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조화롭고 파워풀한 스윙을 하는데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중요한 동작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