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방향·거리 확인하는 자세 필요

많은 레슨은 이론상 퍼팅스트로크의 어드레스 자세에서 눈과 코 사이에서 공을 떨어뜨려 그 위치에서 스트로크를 해야 한다고 한다.
 
그로 인해 생기는  오류와 신체적인 각자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본 원리와 개념에서 퍼팅스트로크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아마추어  골퍼들의 스트로크는 쉽게 줄어들지 않는 것이다.
 
골퍼들의 신장 즉 평균치의 사람보다 유난히 상체가 긴사람, 하체가 짧은 사람, 팔이 유난히 긴 사람과 짧은 사람은 평균치를 가정하고  교본과 작은 이론에서부터 비롯되어 있는 틀에서 약간은 벗어나야  한다.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레슨의 효과는 얼마나 가능할까? 퍼팅스트로크는 바닥에서 굴리는 샷이므로 약간의 개념만 인지하면 된다.
 
일단 자신의 배꼽을 기준으로(대부분은 하체가 길지만) 자신의 상·하체중 어느쪽이  더 긴지 확인하여야 한다. 간단한 줄자를 이용해 자신의 신장 전체 길이와 상·하체 길이를 구분지어 보자.

키가 작고 상체가 길거나 하체의 길이가 짧은 골퍼일수록 눈과 코사이의 정렬점을 무시하고 약간은 멀리 서려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하체가 길고 키가 보통보다 큰 사람은 눈과 코사이의 정렬점에서 가까이 서려는 경향이 많다. ‘오늘은 왜이리 당겨지지? 혹은 자꾸 오른쪽으로 밀리지?’라고 느껴지는 경우를 그날의 컨디션 탓으로 돌리는 골퍼들을  볼 수 있다. 정
의를 내려 보자.

자신에게 맞는 정확한 퍼팅스트로크의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많은 골퍼들의 숙제이다.
 
또한 거기에 맞는 감성적인 주의력 또한  꼭 이뤄져야 할 행위라 생각한다.  내기 골프에 익숙한 골퍼들은 보복성 감성이 뛰어나 자신이 알고있는 이론이나 상식을 배제하고 안전한  골프를 즐기려 한다.
 
이기려는 집념이 강하면 자신의 아드레날린의 분비 효과는 점점 더 불안한 상태로 만들어 곧 나쁜 스트로크의 결과를 초래한다. 퍼팅스트로크를  하기 전 머릿속 이미지에서 거리, 방향, 굴곡상태 등을 고려해 자신의 신뢰를 집결해 미련없이 퍼팅스트로크에  임할 때 결과론적인 골프라는 운동은 진보될 수 있는 것이다.

볼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퍼터의 종류도 꼭 알아야할 부분이다.

퍼팅스트로크를 할 때 백스윙의 크기는 같다하나 퍼터의 종류에 따라 스트로크를 하는 파워는 각각 다르다. 그만큼 퍼터를 고를 때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얘기가 자신의 감성과 민첩성에 비례된다는 얘기다.
 
같은 퍼팅스트로크를 예로 들면 두 가지의 다른 퍼터의 종류로 같은 아크, 같은 파워, 같은 팔로우스로우로 임할 때 평균 비거리의 차이가 난다는 것은 꼭  알아야하며 느낌상으로만 퍼팅스트로크를 하기보다는 원리를 이해하는 골퍼가 되길 바란다.

자신의 클럽을 이용해 백스윙에서부터 스트로크후 팔로우 스로우까지 흔들리지 않고 스윙을 해주는 이론이 기본일 것이다. 많은  골퍼들은 연습장에서 아이언 샷이나  드라이버 샷에만 열중하고 퍼팅의 연습은 잘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퍼팅스트로크의 결과는 멋진 드라이버 샷이나 훌륭한 아이언 샷보다 많은 감성을 좌지우지하기에 시간이 나는데로 공간에  방해를 받지않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연습하길 바란다.

머리를 고정하고 퍼팅스트로크를 해야 한다는 레슨을 받아보거나 이론을 알고 있는  골퍼들
에게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해 질문을 해보면 단지 헤드업을 하면 방향이 틀어지기 때문이
란 쉬운 답변으로 돌아온다. 과연 헤드업을 하면 얼마만큼의 민감성으로 방향이 틀어지는지
에 대해 알아본다.

아이언 샷과는 달리 퍼팅스트로크에는 헤드업이 방향에 민감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리한 헤드업은 금물이다. TV에서  투어경기에 투어프로선수들은 퍼팅스트로크를 할 때 거의 머리가 공을 따라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이언 샷이나 드라이버는 빠른 스피드를 요구하며 약간의 헤드업으로 인해 어깨의 회전상태나 척추의 움직임으로  상당한 민첩성이 있는 반면에 빠른 스피드를 요구하지 않는 퍼팅스트로크는 머리의  움직임에는 사실상 많은 방향성의 영향력은 적다.

정확한 퍼팅스트로크를 위한 신체조건에 맞는 방법론을 통해 개념을 인지하고 개개인의  신
체특성을 고려해 숙지하길 바란다.

상체 위주의 퍼팅스트로크를 가하지 못하는 골퍼들과 손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어깨의  회전
을 이용하지 않는 골퍼들에게 바람직한 연습 방법이며 스윙시 궤적이 많이 흔들려 불안하게 임팩트하는 골퍼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신장이 짧고 하체보다 상체가 긴 골퍼들에게 유용한 방법이며 볼이 자신의 눈높이로부터 더 가깝게 위치해 스피드를 조절치 못해 거리감각이 뒤떨어지는 골퍼들이나  때리는 임팩트(팔로우스로우가 없는)를 구사하는 골퍼들에게 효과적인  방법이다. 개인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퍼팅 매트를 이용해 연습하는 방법보다는 개인의 스윙스피드나 적절한 스윙의 크기를  단위나 거리별로 이미지 트레이닝의 자신만의 효과적인 연습방법을 스스로 찾아보자.

골퍼 자신이 스스로에게 레슨을 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을 찾아본다면 골프의 이론을 더욱
더 쉽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캐디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가 방향을 제시하고 거리를 확
인해 퍼팅스트로크를 할수록 자신에게 생기는 믿음감은 더욱 더 강해질 것이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