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의 끝은 표적선 안에 위치

Drill 1-겨드랑이에 오른쪽 팔꿈치를 두드려주면 오른팔을 몸에 붙일 수 있다.
 
오버 더 톱의 원인이 되는 오른팔 문제부터 고쳐보자.
 
오른팔은 왼팔 밑으로, 클럽은 스윙면 위에 유지시켜 준다. 5번 아이언을 잡고 클럽 하나는 목표선을 따라 지면에 내려놓은 다음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다.
 
톱까지 스윙한 다음 지면위의 클럽과 평행이 될 때까지 천천히 아래로 내린다. 클럽헤드를 지면 위의 클럽에 한 두번 정도 ‘톡톡’ 두드려준다.
 
그런 다음 스윙을 계속하면서 볼을 부드럽게 때려주고 몸과 클럽이 목표선 안쪽에서 균형 잡힌 피니시 자세로 이어지게 한다.
 
그 다음에는 실제 스윙을 해 본다. 이 연습법의 장점은 오른쪽 팔꿈치를 몸에 가까이 붙일 수 있기 때문에 다운스윙 때 손이 몸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고 목표선 안쪽으로 이동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중오류-오른팔은 위로, 오른 어깨는 바깥으로
사진속의 자세는 오버 더 톱에서 이어지는 다운스윙의 고전적인 동작 두 가지를 여실히 보여준다.
 
오른팔은 왼팔위로 넘어가기 시작하고 오른 어깨는 볼 쪽으로 회전하면서 바깥으로 빠진다.
 
이런 자세에서는 아웃-인으로 목표선을 가르며 볼의 바깥쪽 뒷부분을 때리게 된다. 보다시피 팔이 몸에서 멀찌 감치 빠져 있다. 바람직한 자세에서는 오른 팔꿈치가 거의 힙에 붙어 있고 샤프트는 양팔 사이에 들어가 있다.
 
NO-바깥궤도가 문제를 일으킨다.
오버 더 톱 스윙이 나오면 클럽이 목표선 바깥쪽에서 볼에 접근하게 된다. 클럽헤드의 이동방향이 목표선과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상황에서 곧게 날아가는 샷은 기대 할 수도 없다. 풀 샷이 나오거나 페이스가 오픈되었다면 슬라이스로 이어질 뿐이다. 오른쪽의 힘 없는 다운스윙자세를 아래쪽의 이상적인 스윙과 비교해 보자.
 
오른쪽에서는 클럽의 끝이 일찌감치 목표선의 왼쪽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궤도가 빗나가버린다. 가장 핵심적인 실수는 어깨가 이미 표적 왼쪽을 가리키고 있다는 것이다.
 
YES-다운스윙은 안쪽 궤도를 따라
정확한 다운스윙에서는 볼에 접근하는 클럽헤드의 궤도가 목표선과 상당히 일치한다. 이 자세에서는 볼의 안쪽 뒷부분을 때린 후 손이 자연스럽게 왼쪽으로 스윙해서 팔로스루에 도달할 때까지 목표 선을 따라 계속 움직여준다.
 
상체가 제대로 움직이도록 하려면, 다운스윙의 이 시점에서 클럽의 끝이 볼과 표적을 잇는 선 바로 안쪽을 가리키도록 한다. 어깨는 여전히 표적에서 약간 오른쪽에 맞춰 정렬해 있고 오른쪽 팔꿈치는 거의 힙에 닿을 정도이다.
 
Drill 2-훌라후프 연습법으로 스윙면을 강화한다.
 
훌라후프 연습법은 적절한 스윙면을 따라 백스윙과 다운스윙동작을 했을 때의 감각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정상적인 그립으로 훌라후프를 잡은 팔은 백스윙에서 지면과 평행이 되었을 때의 자세를 취한다. 이제 톱까지 스윙을 하면서 훌라후프가 스윙면을 벗어나지 않게 한다.
 
그리고 다운스윙을 할 때처럼 손을 아래로 내릴 때 역시 스윙면을 유지한다. 손이 오른쪽 넓적다리 높이까지 왔을 때 멈춘다. 오른쪽 어깨가 볼 쪽으로 회전했다면, 그리고 훌라후프가 몸 왼쪽에 닿거나 닿을 정도로 근접했다면 톱을 넘어선 것이다.
 
훌라후프가 스윙면에서 벗어나지 않은 채 어깨를 감싸며 움직이도록 하면서 클럽이 안쪽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을 때의 감각을 익힌다.
 
Drill 3-오른손으로 임팩트 미리 맛보기 연습
 
이 연습법은 임팩트 때의 적절한 자세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왼손으로 클럽을 잡고 백스윙 중간까지 스윙을 한 다음 샤프트를 따라 손가락을 모두 펼친 상태로 오른손을 그립에 가져다 댄다.
 
백스윙의 톱까지 스윙을 한 다음 다운스윙을 한다. 이때 그립 뒤쪽에서 오른손목이 계속 꺾어진 상태가 되게 한다. 이때 오른손목을 곧게 펴주면 감각이 완전히 달라진다. 이러한 감각의 차이는 연습 때뿐만 아니라 실제 스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