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험 네트워크’ 구축 움직임

보험개발원, 참조요율산출 추진
 
 
현재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국내 재보험시장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이는 그만큼 국내 보험산업이 리스크를 감내할 수 있을 정도로 성숙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들 대부분은 각종 보험사고 발생 시 부담해야할 보험금 규모가 큰 계약 물건에 대해서는 재보험 처리를 하고 있다.
 
국내 보험사끼리 재보험 협정을 맺는 경우도 있지만 태반은 해외 굴지의 회사를 경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삼성, 현대 등 손보사들의 일반보험에 대한 국내 재보험보유율은 30~40%에 불과하다. 예년 수준보다는 약간 높아지긴 했으나 영국, 미국, 일본 등 선진국 비율이 70~80%인 점을 감안하면 현격히 떨어진다.
 
특정 물건에 대해 보험사가 재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위험을 분산하기 위함이다.
 
바람직한 위험분산 수단이지만 외국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그만큼 국내에서 나눠가질 수 있는 이익창출 기회가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사의 재보험보유비율이 낮은 데는 관련 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는 보험요율(데이터) 노하우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최근 보험업계에 형성되고 있다.
 
정채웅 보험개발원장은 “국내 보험사의 재보험보유비율을 높이면 또 하나의 수익 창출원이 될 것”이라며 “이는 국내 보험사간 위험분산 시스템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 원장은 “필요성에 대해서는 손보업계와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보험개발원이 국내 재보험시장 활성화를 위해 참조요율 개발 등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국내 보험사들은 해외 재보험사가 제공하는 ‘재보험자 협의요율’을 바탕으로 재보험 출재를 하고 있다.
 
외국의 요율을 사용하는 만큼 지급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향후 보험개발원은 스위스RE, 뮌헨RE 등 유수 재보험사의 요율을 참조, 위험평가 기법 선진화 및 국내 실정에 부합하는 재보험참조요율을 개발해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재보험 물건의 국내 보유비율이 높아지면 국부유출 차단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張勝鎬 기자>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