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동작과 다운스윙의 상호작용

◆다운스윙 시 샤프트가 이루는 각도가 완만해져야 한다
 

다운스윙 시 샤프트 각도가 눕혀져야 한다. 즉 샤프트의 기울기가 백스윙 때보다 평평해져야 한다.
 
백스윙 시 왼팔이 지면과 평행인 상태에서의 샤프트의 기울기가 스윙하는 사람의 발과 볼 사이에 위치했다면 다운스윙 시 왼팔이 지면과 평행인 상태에서의 샤프트의 기울기는 샤프트가 볼을 가리키거나 그보다 조금 바깥쪽을 가리키는 것이 이상적이다.
 
샤프트를 완만하게 기울이고 싶다면 다운스윙 시 클럽헤드가 등 뒤쪽에서 나오는 느낌으로 해보는 것도 좋은 연상방법이다.
 
다운스윙 시 샤프트가 평평하게 기울어지는 것은 정확한 전환동작 즉 왼다리로의 체중이동과 하체회전에 의해 클럽이 아래로 떨어지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에 의해 일어난다.
 
골프에 있어서 모든 동작들이 다 중요하지만 전환동작이 특별히 강조되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현재 전환동작이 잘 안된다고 해서 정확한 다운스윙궤도(샤프트 기울기)를 포기해야 할 것인가?
 
전환동작만 연습한다고 해서 다운스윙이 완벽해지는 것은 아니다.
 
전환동작과 함께 정확한 다운스윙궤도를 만드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다운스윙 시 샤프트를 평평하게 눕히는 연습이다.
 
샤프트를 평평하게 눕히는 연습을 하면 코킹이 일찍 풀리지 않고 임팩트 존까지 유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체중이동을 유도함으로 완벽한 전환동작을 만드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오른팔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고 어깨가 목표방향으로 빨리 오픈되는 것을 막아주어 어깨가 목표방향으로 빨리 오픈되지 않는 정확한 자세가 나오도록 한다.
 
아울러 클럽이 과도하게 인사이드로 들어오는 것도 막아주어 정상적인 궤도를 그릴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이러한 적절한 동작들은 임팩트 존에서 클럽헤드를 볼을 향해서 강하게 떨어뜨릴 수 있도록 해준다.
 
전환동작과 다운스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두 부분 중 어떤 동작을 연습하더라도 제대로만 하면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
즉 정확한 궤도의 다운스윙연습은 좋은 전환동작을 만들어 주고 정확한 전환동작연습은 좋은 다운스윙궤도를 만들어 준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