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강행 어렵다” 하소연

대부업체와 단순비교 문제많아
 
 
최근 제주에서 열린 저축은행 최고경영자세미나에서 금융당국 관계자는 저축은행의 ‘소매금융 연체율’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를 거론하며 쓴 소리를 쏟아냈다.
 
양성용 금융감독원 중소서민금융 부원장은 PF대출로 업계 전체가 건전성 위기를 겪은 만큼 무분별한 자산 확대를 지양하고 본연의 업무인 소매금융 사업에 집중할 것을 저축은행에게 강력히 요구했다.
 
이와 함께 그는 “대부업체의 소매금융 연체율은 7%를 넘지 않는데 저축은행은 10%를 넘고 있다며 “이는 고객에 대한 상세 분석 역량이 대부업체보다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금융당국의 발언에 대해 저축은행업계는 부동산 PF대출 등으로 걱정을 끼친 점은 인정하지만 대부업체와의 직접적 비교에 대해서는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다.
 
현 대부업법 시행 전 서민들로부터 연 66%의 고리를 받아가며 관리·감독 사각지대에서 성장해 온 대부업체와 동일선상에 놓고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이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대부업체의 대출은 그간 엄청난 고금리로 운영돼 채권의 부실이 있어도 다른 정상 채권으로 원금을 쉽게 보전했고 상환방법도 원금을 빨리 회수케 하는 방식이어서 상대적으로 연체율관리가 용이했다”며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에 큰 금액을 제공하는 저축은행 상품이야 말로 서민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초기 거대 수익을 기반으로 상당한 투자를 끝마친 대부업체가 저축은행보다 ‘저신용 소매금융’에 경쟁력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실제 상위 대부업체 대부분은 일본계로 자국에서 검증된 금융기법과 탁월한 조직관리 능력, 마케팅 기법을 무기로 국내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당장 대부업체 수준으로 서민대출을 늘리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미 여러 저축은행이 저신용자 대출을 검토, 시도해 보고 있으나 사실상 따라잡기가 힘들다는 게 저축은행업계의 중론이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주문대로 저축은행이 아무런 준비 없이 관련 서민금융에 진출한다면 이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 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출했다.
 
그리고 “저축은행도 서민을 위한 정책을 항상 고심하고 있다”며 “무분별하게 서민금융을 확대하는 것보다는 예금 금리를 높여 은행이 손실을 조금 보더라도 이자로 생활을 꾸려가는 서민과 노인들에게 실제적 도움을 주는 방향을 모색 중” 이라고 전했다.
 
<金慶泰 기자>hykkt@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