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자산 공개는 당연 … 금융권 보수적 분위기 바꿔야

▲ 금융보안연구원 곽창규 신임 원장     © 대한금융신문
IT경쟁력 추락하는 한국 … 정부 IT산업 정책 집중해야
 
“금보원이 넘보원!”
곽창규 금융보안연구원장이 건배를 하며 외치는 소리다. 신임 원장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구호이기도 하다.

금융보안연구원은 올해로 만 3년째가 됐지만 공공기관으로서 아직 그 존재가 미미하다. 지난 10월 2대 원장으로 부임한 곽 원장은 임기 3년내에 금융보안전문기관으로서 금융보안연구원의 위치를 확고히 다질 계획이다.
 
◆금융권 보안정보 대중에게 오픈돼야

곽창규 원장은 내년 목표를 크게 예산확보와 금융보안에 대한 온, 오프라인 교육 및 홍보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융보안연구원에 있어서 예산확보는 현실적으로 가장 필요한 부분이다. 곽 원장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예산확보야말로 공공기관으로서 연구수준을 한단계 높이는데 가장 시급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연구중심으로 진행되던 업무성격도 금융보안 세미나 혹은 포럼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외부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곽 원장의 최종목표는 금융보안연구원이 최대한 많은 사람이 활용할 수 있는 금융보안의 ‘허브’가 되는 것이다.

곽 원장은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을 지내며 정치권에서 정책수립에 관여하다 이곳에 오니 정말 분위기가 다르다. 정치권에서는 조그만 이슈라도 터지면 금방 떠들썩하게 모든게 공개되는 반면 금융권은 너무 쉬쉬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 유관기관을 비롯해 은행 등 금융권에서는 조금이라도 정보가 노출될까 최대한 감추려는 모습”이라며 “하지만 금융보안과 같은 중요한 문제는 대중들이 알아야한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온·오프라인을 적극 활용해 금융보안 이슈를 다루는 세미나와 포럼을 최대한 많이 진행하려고 한다. 대외비가 아니라면 공공자산으로서 자료를 공유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소신을 밝혔다.

금융보안연구원은 현재 오프라인 금융보안아카데미를 통해 회원사 실무자 300여명이 수료를 마쳤으며 온라인에서도 교육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2010년에는 곽 원장의 뜻에 따라 일반인의 참여도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적극적 활동 위해 법적근거 마련 시급

지난 3년간 금융보안연구원의 업무가 이렇다할 성과를 보이지 못한 이유에는 제도적으로 업무가 한정돼 있었기 때문이다.

곽 원장은 “금융보안연구원의 업무영역을 넓히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법적인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현재 법적으로 금융보안연구원의 역할이 어중간한 상태이기 때문에 회원사 요청시에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업무영역을 넓힌다면 적극적으로 나서서 금융보안에 대한 제안이나 충고를 하는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일회용 비밀번호(이하 OTP: One Time Passward) 사업 활성화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OTP는 인터넷뱅킹 등 전자금융거래시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매번 다른 번호를 사용하는 일회용 비밀번호다.

금융보안연구원에서는 61개사 금융사와 함께 수십억원을 들여 어떤 금융사에서도 단일 OTP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센터를 상암단지에 세웠다.

금융보안연구원은 지난해 말 OTP 통합인증 프레임워크를 국제전기통신연합에 국제 표준으로 신청해 둔 상태다.

곽 원장은 “OTP가 활성화 되면 거래시마다 수수료를 남기는 식의 수익구조도 생각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이익을 남긴다는 차원이 아니라 연구개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는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다”라며 OTP 사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MB정부 IT홀대…경쟁력 제고 나서야

곽창규 원장은 정책연구를 수립하던 전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으로서 한국 IT정책에 대해 조심스럽게 의견을 던졌다.

그는 “이명박 정부가 정보통신부를 해체하는 등 IT산업을 타산업에 비해 홀대한다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IT는 우리나라 경쟁력의 원천이다. IT가 발전해 타산업으로 확산된다면 현재의 경제위기를 벗어나 경제전체가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보통신부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4개 부처로 공중분해 됐다. 정보통신부가 총괄하던 기능도 방송통신위원회, 문화관광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등이 나눠가져 갔다.

이후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에서 실시한 2009 IT 국가 경쟁력 지수에서 한국은 2008년 8위에서 16위로 추락했다.

지난 7월 7일에는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 국방부, 국정원까지 국가 주요기관 26개 사이트가 무차별적인 DDoS 공격을 받으며 544억원의 피해액을 남겼다.

IT강국 대한민국이 후퇴하고 있음을 곽 원장도 실감하고 있는 것이다.

곽창규 원장은 “우리가 경제위기를 벗어나고 선진국으로 도약하는 길은 IT 산업 발전에 달려있다. 제2의 벤처붐을 일으켜 新성장동력으로서 IT를 일으켜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3년의 임기동안 IT산업을 일으키는 적극적인 행보를 통해 박수받고 떠났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라고 말했다.

금융보안연구원은 오는 21일 창립 3주년을 맞이해 비전선포식을 갖고 새로운 출발과 도약을 공식 선언할 계획이다.

<文惠貞 기자>mik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