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어를 줄이기 가장 좋은 방법은 퍼팅실력 향상이지만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은 퍼팅에 중요성을 알면서 연습을 잘 하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

투어 프로들도 감을 살리기 위해 많은 시간을 퍼팅연습에 투자한다. 그만큼 타수를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퍼팅이다.

지금부터라도 퍼팅연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연습방법을 터득하여 꾸준한 연습으로 자신의 핸디를 줄일 수 있도록 하자.
 
퍼팅의 기본 자세

퍼팅은 볼을 홀 컵에 넣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그 확률을 높이려면 올바른 어드레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올바른 어드레스란 옆면에서 보았을 때 적당히 등을 숙인 상태에서 어깨, 허리, 무릎, 스탠스는 타깃 라인과 평행해야 하고 퍼터 페이스는 타깃 라인과 직각을 이루어야 올바른 어드레스라 할 수 있다.

정면을 보면 스탠스를 적당히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볼은 중간보다 조금 왼쪽 즉 왼쪽 눈 밑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볼을 왼쪽 눈 밑에 두는 이유는 볼을 굴려야 하기 때문에 페어웨이 우드의 원리인 Side Blow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볼이 중간이나 중간보다 우측에 있다고 가정한다면 아이언의 원리인 Down Blow 스트로크로 볼을 쳐낼 수 밖에 없으므로 방향성과 거리의 조절이 어렵게 된다.

핸디를 줄이는 퍼팅 비결

퍼팅 시에 스트로크가 흔들리면 스윗 스팟에 정확하게 맞출 수가 없다는 걸 알아야 한다.

퍼팅을 할 때에는 퍼팅라인과 클럽의 페이스면이 직각을 유지해야하는데 아마추어 골퍼들에게서 흔히 나오는 실수 중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안으로 빼서 안으로 잡아당기는 스트로크다.

이는 임팩트 시에 클럽의 페이스면이 열릴 수도 있고 닫힐 수도 있어서 방향성에서 문제가 생긴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 개의 클럽을 땅에 서로 평행이 되도록 놓은 다음 간격은 퍼터의 헤드크기보다 약간 크게 벌려 놓는다.

두 개의 클럽 안에서 스트로크 연습을 한다. 이러한 연습은 올바른 스트로크를 가능하게 해준다.

또 하나의 연습방법은 샤프트를 양쪽의 겨드랑이에 끼고서 스트로크 연습을 하는 것이다.

스트로크가 잘못되었다면 스트로크를 하는 동안 겨드랑이에 낀 클럽은 목표방향을 가리키지 못할 것이고 정확한 스트로크를 했을 시에는 샤프트는 목표방향을 가리키게 된다.

이러한 두 가지 연습방법으로 여러분의 스트로크 시에 흔들리지 않는 퍼팅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숏 퍼팅으로 퍼팅 수를 줄이자

퍼팅 수를 줄이려면 숏 퍼팅을 원샷에 넣을 수 있는 확률을 높여야 한다.

대부분 아마추어들은 롱 퍼팅을 잘 하고도 1m도 안되는 숏 퍼팅에서 자주 미스를 하기 마련이다.

그 이유는 ‘먼 거리 퍼팅도 잘 했는데 짧은 퍼팅인데 대충 쳐도 못 넣겠어!’라고 생각하는 골퍼들이 많을 것이다.

홀 컵에 볼이 들어가기 전까지 절대 방심하지 말고 마지막 퍼팅까지 집중해야 할 것이다.

숏 퍼팅 집중력 연습방법 중 간단하면서도 자신의 감각을 최대로 숙지할 수 있는 방법은 홀 컵에서 1m 간격을 두고 볼 20~30개로 홀 컵 주변을 원으로 둘러쌓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면서 퍼팅 연습을 하는데 여기서 볼이 연속해서 홀 컵에 둘러쌓은 볼로 다 넣어야 한다.

만약 퍼팅 중간에 하나라도 들어가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하도록 한다. 그만큼 하나하나 퍼팅할 때마다 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제공:골프가이드>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