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협회, 신용카드업 경쟁 예상

과도한 감독규제 완화 요청해
 
<대한금융신문= 이남의 기자>여신금융협회(회장 이두형)는 2011년 여신금융업이 올해와 비슷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지난 28일 밝혔다.

대부분 신용카드업은 지속적인 가맹점수수료 추가인하 압력에도 불구하고 경기회복에 따른 영업활성화로 실적이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리스ㆍ할부금융업은 정부규제 강화, 업권 내 경쟁이 심화돼 실적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리스ㆍ할부금융업이 은행 등 다른 금융업권과 상충하는 업무영역에 따른 경쟁력을 제고할 방안과 신기술금융업이 모태펀드, 정책자금 등 투자재원 확보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업계 전문가들은 “산업발전을 위해 업계는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협회는 규제완화를 위한 정책적 대응에 나서야 하며 정책당국은 규제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연세대학교 최흥식 교수도 기자 간담회를 통해 내년 개정될 여신전문금융업법을 들어 금융당국의 규제완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흥식 교수는 "외환위기 이후 대기업의 자금력 향상, 자본시장의 발전 등으로 대기업 및 중견기업 시설자금 공급원으로서의 리스사와 할부금융사의 기능이 크게 위축됐다"며 “수신기능이 없는 여전사들이 부실화돼도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적은데 비해 현재의 규제는 너무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현행 여신전문업은 여신전문금융사를 신용카드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신기술사업금융 등 4개 업종으로 구분하고 신용카드업을 제외한 대부분이 2~3개 업종을 겸영하는 형태로 이뤄진다.

이에 대해 최흥식 교수는 "특히 종합여신금융회사는 할부금융, 시설대여, 신기술사업금융, 소비자금융을 자유롭게 취급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며 "여신금융업의 주업무에 소비자금융을 포함해 대출업무를 여신금융기관의 핵심 업무로 삼을 수 있는 제도적인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신협회 이두형 회장은 "내년 여신협회 회원사의 영업 활성화와 수익증대를 위해 여신금융회사 업무범위를 네거티브체제로 전환하고 부동산리스 범위확대, 신기술금융사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확대 등의 제도개선을 주요 사업목표로 정했다"고 밝혔다.
 
namy@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