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6% 인상 등 예산안 신경전 치열

농협法 관련 행동에 곱지 않은 시선도
 
<대한금융신문=장승호기자> 생명보험협회가 올해 사업연도(1~12월) 마감을 앞두고 내년 살림살이 구성과 예산확보에 한창이다.

회원사들과 의견조율이 수월하지 않아 현재 진행상황을 보면 당초 계획보다 다소 늦어지고 있다.

1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생보협회는 내년 예산을 올해보다 소폭 상향하는 선에서 책정하고 회원사들에게 제시했다. 금액에 대해 협회는 확정전이라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이다.

내년 예산 증액은 대부분 인건비(6% 인상)가 차지하며 사업예산은 올해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건비 인상률 6%를 두고 회원사와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협회 예산지원 부담이 높은 회원사 중심으로 인건비 인상률을 낮추라고 강력 요구 중”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분위기를 감안하면 인건비는 4~5% 인상 선에서 정리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내년 사업예산은 올해 수준에서 동결하는 것으로 안다”며 “조만간 예산총회를 통해 예산 및 사업계획을 최종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생보협회가 예산안 확정에 진통을 겪고 있는 것은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농협법 관련 생보협회가 회원사의 입장을 적극 대변하지 않았다는 괘씸죄(?)도 상당부분 작용했다는 후문이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생보협회는 정부의 농협법 방침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단독적인 메시지를 건넨 것으로 전해졌다.

20년간 미뤄온 농협개혁은 결국 올해도 무산됐다.
 
지난 8일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는 농협을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으로 분리해 지배구조를 바꾸고 각 사업별로 지주회사 설립을 골자로 하는 농협법 개정안의 막판 통과를 시도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구조개편 주체인 농림수산식품부와 재정 지출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 간의 법인·소득세에 대한 조세특례 등 몇몇 부분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으로 농협법 논의는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jsh@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