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사기범죄 지속 발생

내부점검시스템 강화 시급
 
<대한금융신문=박하나 기자>증권업계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도가 추락하고 있다.

올해초부터 지점 직원들의 횡령, 금융사기 등이 잇달아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I증권사 직원은 관리하던 고객의 투자원금을 손실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또다른 고객에게 고수익을 약속하며 개인 명의의 은행계좌로 자금을 끌여들였다.

그러나 이 자금은 약속과 달리 먼저 편취한 피해자들에 대한 원금 또는 보장수익 상환 용도로 사용하거나 개인이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조사에 따르면 지금까지 I증권사 직원의 사기로 인한 피해액은 30억원 내외며 관련 피해자는 3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잠정 조사됐다.

지난 1월에는 D증권사 여직원이 수십차례에 걸쳐 고객에게 가상납입 증명서를 보여주고 돈이 입금된 것처럼 속여 160억원에 달하는 돈을 횡령했다가 붙잡힌 사건도 있었다.

또 지난해 10월 S선물회사의 한 직원은 고수익을 미끼로 자신의 개인 계좌로 2명의 고객으로부터 선물 투자금인 약 57억원을 받은 뒤 연락이 끊겨 금융감독원이 조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이같이 일부 영업직원들의 도덕적해이가 심각한 수준으로 떨어지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사고피해 규모가 대형화되고 위문서 위조 등 수법이 교활해지면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업계 관계자는 “각 증권사마다 직원들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개인이 저지르는 횡령사고 등은 예방하기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즉 대부분 증권사들은 불공정 예방 업무지침서 발간, 내부고발제도 운영, 불공정거래 모니터링, 윤리경영위원회 등 다양한 준법감시를 갖추고 있으나 일선 영업창구까지 관리할 정도로 효율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일부 영업점 직원들은 고객과의 분쟁을 대비해 본인의 모든 재산을 부인의 명의로 바꾸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는 “최근 금융사고의 대부분은 내부 임직원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며 “단순한 윤리교육보다 내부 점검시스템 강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hana@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