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말 결산 또 적자 예상

9월 공시기준도 깐깐해져
 
<대한금융신문=이남의 기자> 저축은행 업계에선 요새 3개월마다 위기가 반복되고 있다고 푸념이다.

이유는 6월말 2010년 회계연도 결산(2010년 7월~2011년 6월)을 앞두고 가결산을 집행한 결과 또 적자를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 신규 PF부실채권 규모는 약 4조원을 넘겨 전체 부실여신 또한 6조7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캠코 및 외부기관의 지원을 받는다 해도 부실율을 해소하지 못하는 규모로 부실채권과 충담금 규모는 저축은행을 더욱 힘들게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오는 9월 공시 기준도 강화돼 저축은행에겐 이중고가 이어질 전망이다.

저축은행은 경영실적과 함께 금융감독원이 권고한 BIS비율을 맞춰야 한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권고 수준의 BIS비율을 통과하는 저축은행 수는 소수에 불과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 금융감독원도 저축은행 사태로 불편한 상황에 직면한 만큼 오는 9월부터 실시되는 감사에서 과거보다 깐깐하게 들여다 본다는 의지가 강하다.

12월에는 만기채권이 저축은행의 가슴을 답답하게 만들 전망이다.

오는 12월 캠코에 사후정산 방식으로 매각한 PF부실채권이 만기되면서 저축은행들이 되사들여야 하는 채권 규모도 속속 본모습을 보이고 있다.▶관련기사 8면

12월 만기가 도래되는 채권은 3000억원으로 큰 규모는 아니지만 내년 3월엔 1조2000억원으로 불어난다.

한 저축은행 관계잔는 “업계에서 일한지 10년 동안 가장 힘든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며 “3개월마다 고비를 넘어야하는 현실이 고통스럽다”고 토로했다.

namy@kbanker.co.kr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