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투자주의보’ 발령

최근 테마주 등 특정종목을 일정 수량 매수한 후 단주매매(수백회)를 통해 시세상승을 견인하고 소폭 시세상승시 보유물량을 분할 매도하는 방식으로 단기매매차익을 취하는 다수의 불공정 매매사례가 나타났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이하 시감위)는 이 같은 불공정 매매를 근절하기 위해 정밀조사를 착수하고 불공정 사례가 포착될 경우 바로 금융감독당국에 통보할 것이라고 지난 26일 밝혔다.

시감위는 또 투자자들이 주식 매매 전 호가 주문현황 제공 화면을 통해 1~3주의 단수 주문이 짧은 시간에 연속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의심이 되는 종목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며 투자 주의보를 발령했다.

이처럼 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할 종목으로 테마주를 비롯해 호재성 정보노출 종목, 시세유인이 쉽고 유동성이 보장되는 소형주 등이 꼽히고 있다.

이 같은 종목들의 불공정 매매거래 특징은 불공정 거래자들이 짧게는 2분 길게는 20여분 동안 매수 2~3주(상한가 또는 시장가), 매도 1주(하한가 또는 시장가) 주문을 제출한다.

특히 시세관여집중시간에는 1~3주의 매수주문을 분당 최고 300회 이상하면서 만약 주가가 소폭(1~2%) 상승할 경우 분할 매도로 차익실현을 본다는 것이다. 이후 주가는 다시 하락세로 이어진다는 게 시감위의 설명이다.

시감위 관계자는 “불공정거래 소지가 있는 초단기 거래를 지난달부터 20건 이상 확인해 해당 증권사에 계좌 수탁 거부 등의 예방조치를 주문했다”면서 “비슷한 사례가 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예방조치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